UPDATE : 2019.12.12 목 10:18
상단여백
HOME Column
사과 매일 먹으면, 의사 필요없다?
"사과를 매일 하나씩 먹으면 의사를 멀리한다.(혹은 의사를 굶긴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사과는 몸에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정말로 하루에 하나씩 사과를 챙겨 먹으면 의사를 멀리할 수 있는지에 의문을 품은 연구진이 이 속담이 진실인지 알아봤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2007~2008년과 2009~2010년 미국 건강 영양 평가 보고서 설문조사 자료를 참고해서 하루에 사과를 한 개 이상 먹는 사람과 사과를 그보다 적게 먹는 사람으로 나누어서 최근 1년간 병·의원을 방문한 적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8399명의 대상자 중에서 하루에 사과를 한 개 이상 먹는 사람은 753명이었고, 7646명은 그보다 적게 먹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Wikipeida(""Red Apple" by Abhijit Tembhekar from Mumbai, India - Nikon D80 Apple. Licensed under CC BY 2.0 via Wikimedia Commons - http://commons.wikimedia.org/wiki/File:Red_Apple.jpg#/media/File:Red_Apple.jpg)


사과를 하루에 한 개 이상 먹는 사람 중에서 최근 1년간 병·의원을 방문하지 않은 사람의 비율은 39%였고, 사과를 먹지 않는 사람 중에서 최근 1년간 병·의원을 방문하지 않은 사람의 비율은 33.9%로 나타나, 사과를 먹는 사람이 병·의원 방문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하루에 사과를 한 개 이상 먹는 사람은 전반적으로 교육 수준이 높고, 담배를 적게 피우는 성향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회경제적인 요인과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 습관을 고려해서 다시 분석한 결과, 병·의원 방문에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대신 약 처방 비율은 약간 낮게 나왔다고 합니다.

연구진은 "사과를 매일 하나씩 먹으면 (의사가 아니라) 약사를 멀리 할 수 있다."라고 해야 할 것이라고 연구 결과를 설명하면서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건강에 관한 격언의 근거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정리했습니다.

Association Between Apple Consumption and Physician Visits

김우준  mabari@mabari.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우준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