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말 기준으로 110만 명에 달하는 국내 거주 국내 거주 이주민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는 의료문제라는 것을 많은 분들이 아시거나 짐작하실 겁니다.





낯선 땅에 이주(migrant)하여 살면서 몸이 아플 때 어떤 병원을 찾아야 하는지 몰라 병을 키우는 이주민이 있는가 하면, 의사를 만나도 언어가 달라서 어떻게 아픈 곳을 설명해야 할 지 몰라 힘들어 하는 이주민들이 있습니다.





"하루 종일 서서 일하다 집에 돌아와서 저녁을 먹고 자는데, 갑자기 배가 꼬이는 것 같이 아팠어요. 식은땀이 나면서 배를 잡고 방안을 뒹굴었지만, 어떤 병원을 가야 하는지 생각이 나질 않았어요"라고 이야기하는 몽골인 이주여성노동자 M씨, 지난 1월, 피부질환으로 동네 의원을 찾았지만, '의사소통이 힘들다는 이유'로 의사의 얼굴을 보지도 못한 채 병원을 나와야만 했다던 방글라데시 R씨 등이 그런 이유로 저희 이주노동자 건강협회에 연락을 해온 적이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문제는 비단 이주민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주민들이 비교적 많이 거주하는 창신동의 K 의원의 직원 분은 "솔직히, 피부색과 언어가 다른 이주민들이 오면 겁부터 난다"고 하시더라고요. 더욱이 의료보험이 없는 경우, 진료절차를 설명하기 힘들고, 단순 증상만 보고 약을 처방하는 것도 부담스러워, 민간단체에 전화를 걸어 문의하거나, 큰 병원으로 가라고 돌려보낼 수 밖에 없는 병원의 사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언어소통의 문제가 이주민을 진료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저희 이주민건강협회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의료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하기 위해 "이주민과 병의원이 함께 하는 의료솔루션 네트워크 "희망투게더"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첫 번째 목표는 이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협력의료기관을 모집하여 질병이 발생했을 경우, 인근 지역의 병원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의료기관과 의료통역 정보 제공을 통해 이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의료기관에 이주민들 병원이용 절차 팜플렛과 각국어 번역 건강수첩, 의료통역 매뉴얼 및 현판 또는 윈도우 스티커 등을 제공함으로써 이주민 진료 시 가장 큰 어려움으로 제기되는 의사소통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결 할 수 있도록 돕고, 더 나아가 의료기관이 취약계층 이주민들에게 의료비 감면혜택을 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소수자와 소외계층에 대한 기초적인 서비스제공자의 문턱 낮추기를 통해 우리 사회의 포용성과 개방성을 강화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 사업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희망투게더"에 참여할 병·의원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의사협회, 언론사에 사업 홍보를 하고 있지만 아직도 너무나 홍보가 부족합니다. 닥블과 헬스로그를 찾아주시는 많은 선생님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이 땅에 이주민들이 조금은 자신의 건강을 챙기며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이미 참여해주신 닥블, 헬스로그 선생님들께는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이주민과 병·의원이 함께하는 의료솔루션 네트워크"희망투게더"! 이주민과 내국인의 차별을 넘어 서로 돕고 서로 상생하는 사회적 의료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웃음소리가 이 땅에 모든 이에게 희망의 울림으로 퍼져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건강협회소개


View SlideShare presentation or Upload your own.






◎ 한국 이주노동자 건강 협회 문의: 02-3147-0516 (부담 없이 문의 전화 주세요)



493d107e72eb69G.hwp493d107e8aa2f9H.hwp



관련글 :



2008/12/06 - [칼럼과 수다] - 오바마 당선을 통해 바라본 ‘다문화, 다인종’ 한국사회

2008/11/26 - [칼럼과 수다] - 세계화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2008/11/11 - [닥블 회원 소식들] - 이주노동자 진료비 지원 블로그 캠페인

2008/10/22 - [닥블 회원 소식들] - 십년지기 버마친구, 윈나잉우씨를 도와주세요

2008/10/21 - [건강 뉴스] - 외면 받는 이주노동자의 건강권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