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깡)
‘전동음파칫솔 등이 보통 칫솔보다 광고처럼 정말 좋은 것인지 궁금합니다.’라는 질문입니다. 전동칫솔 말씀하시는 거죠. ‘염증이나 잇몸 질환인 경우 칫솔질을 심하게 하지 않아도 되는 음파칫솔이 도움이 되는 것 같긴 한데 정말 의학적으로 도움이 되는지요.’라는 질문도 주셨습니다.

(깜신)
제가 치과 선생님께 물어봤는데요. 어떤 것이 더 낫다 어떤 것이 더 우월하다 이런 데이터는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대요. 저번에 우리가 치과 선생님 모셔서 칫솔도 끝이 삐죽하거나 너무 센 것들은 잇몸에 위험할 수 있다고 들었잖아요, 미세모가 다섯 배씩 촘촘한 것, 거의 부드럽게 느껴지는 칫솔들은 잇몸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음파칫솔과 일반 칫솔을 비교하는 건, 일반 칫솔을 잘 쓰는 분과 비교하는 건데요. 손동작이 서툰 아이들이라면 음파칫솔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일반 칫솔을 꼼꼼히 활용하지 못하는 성인분들도 마찬가지겠죠.

(양깡)
아 그럴 수도 있겠네요. 칫솔질을 제대로 못하는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전동칫솔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깜신)
그렇지만 부모님이 직접 해 주는 게 가장 꼼꼼히 양치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이에게 직접 맡기기엔, 아직 초등학교 미만의 아이들인 경우 별 도움이 안 될 수도 있으니까요. 아이들이 손이 서툴 때는 특히, 치아와 잇몸 사이에 음식물들이 끼는 것까지 제대로 닦아 내지 못하잖아요, 이런 경우에 전동칫솔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까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칫솔질을 아무리 잘하는 어른이라도 3분 정도는 충분히 하셔야 효과가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