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21세기병원 척추센터 김관식 원장


퇴행성 허리디스크는 ‘퇴행성’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노화와 함께 허리 주변의 근육 및 인대의 퇴행이 가속화 되어 발생하는 대표 노인성 질환 중 하나다. 그러나 최근 생활 속 올바르지 못한 자세와 운동부족, 허리의 무리한 부담을 주는 행동 등으로 인해 퇴행성 디스크가 발생하는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나이가 많지 않다고 해도 허리디스크의 위험을 결코 피해갈 수 없는 것이다.

퇴행성 디스크는 정상적인 노화과정 또는 반복되는 외상으로 인해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디스크)의 수핵이 탈출됨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을 일컫는다. 탈출된 수핵은 해당 부위 주변을 지나는 척추신경을 압박하는데, 이로 인해 주변 근육과 신경들이 자극을 받아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퇴행성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리를 꼬고 앉거나 팔을 괴고 앉는 등의 자세를 피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앉아 있는 시간 동안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 자주 움직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오래 앉아 있으면 척추가 받는 압력이 높아지면서 허리 통증 및 질환 발생률이 더 높아지고 급기야 척추의 노화현상도 가속화되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높은 힐을 신는 횟수도 되도록 줄이는 것이 좋다.

허리디스크 초기에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그러나 병원을 찾았을 때 증상이 이미 악화된 상태이거나, 보존적 치료를 6개월 이상 시행했을 시에도 효과가 미미한 경우라면 수술을 통한 치료가 필요하다.

‘미세현미경 수술’은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수술 방법 중 하나로, 미세현미경을 이용해 신경을 누르는 뼈를 일부분 제거하고 탈출된 디스크와 인대를 제거하여 신경이 눌리지 않도록 하는 방식이다. 1.5cm~3cm정도의 최소한의 피부절개로 큰 출혈과 흉터가 생기지 않으며, 컴퓨터화된 레이저를 사용해 신경 손상 없이 정밀한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따라서 기존의 절개 수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월등이 짧아지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고 반영구적인 인공디스크를 삽입하는 ‘인공디스크 치환술’도 있다. 인공디스크 치환술은 손상된 디스크가 제거된 빈 공간에 인공디스크를 삽입하여, 인공디스크로 하여금 본래의 디스크처럼 정상적인 기능을 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척추 마디의 운동성을 유지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척추 움직임에 제한이 없고 강직이 발생하지 않는다. 배를 통해 수술을 진행해 척추를 지지하는 뒤쪽 근육에 대한 손상이 거의 없으며, 장시간의 보조기 착용이 필요 없어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하다.

퇴행성 척추증, 심한 디스크 탈출증, 척추관협착증 등으로 고통 받는다면 ‘척추 유합술’이 필요하다. 척추유합술은 막힌 신경을 확실하게 넓혀주고 불안정한 척추에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수술법이다. 척추는 각 마디가 서로 연결돼 있어 이 마디가 약해지면 각종 척추 질환이 발생하는데, 척추유합술은 마디와 마디를 하나의 척추로 연결 및 고정시켜 줘 척추 마디의 확실한 치료가 가능하다.

척추, 관절 전문 병원 안산 21세기 병원 척추센터 김관식 원장은 “허리디스크가 의심된다면 조속히 병원을 찾아 전문의와의 1:1 상담을 기반으로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현재 증상과 진행 정도에 적합한 시술을 받을 때 최대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병원 선택 시 의료진의 풍부한 수술경험과 고도의 의료기술이 뒷받침되는지를 비롯해, 최첨단 의료 장비의 보유나 사후관리의 여부에 대해서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