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잡곡밥이 몸에 더 좋다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신장이 나쁜 사람에게는 오히려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합니다. 오늘 나의사 하이라이트에서 다시 들어봅니다.


박정탁: 가장 중요한 거는 단백질을 줄이는 식사. 그게 첫 번째가 될 거 같아요.

써니: 치즈도 안 되겠네요 그러면?

박정탁: 맞습니다. 정확히 말씀하셨어요. 단백질 다음으로 중요한 게 인이 많지 않은 음식을 드셔야 됩니다. 인이 몸 안에 쌓이거든요. 신장으로 배출이 안돼서.

깜신: 인이 많은 음식이 어떤 것들이 대표적으로 있죠?

박정탁: 대표적인 게 치즈예요. 견과류, 치즈, 육류 뭐 그런 것들, 유제품, 이런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깜신: 아~~ 이런.

노형: 일반적으로 다 몸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인데. 많은 것들이.

JYP: 저건 어때요? 흰쌀밥보다, '보통 쌀밥은 나쁘고 잡곡밥은 좋다' 이렇게들 생각하시는데~

박정탁: 네, 신장이 나빠졌다 그러니까 건강을 위해서 잡곡밥을 먹어야지~ 근데 잡곡밥은 인이 많습니다. 신장 나쁜 분들이 단백, 인, 그 다음에 아주 신장 기능이 많이 떨어진 분들은 칼륨 섭취를 하지 말라. 근데 이게 사실은 굉장히 복잡한 게 만성신부전이 기수가 아주... 낮은 기수보다 신장이 굉장히 나빠지는 높은 기수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기수에 따라서 식사를 갖다가 잘!(조절해야한다.)

JYP: 일반적으로는 하여튼 단백질과 인, 치즈 우유, 유제품, 견과류 이런 게 나쁘다구요? 음.

("나의사 283회" 다시 듣기 ▶ https://goo.gl/qx7nQ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