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Q:우리가 60살에 빠진 근육량을 늘릴 수 없다는 말이 사실인가요?

저는 77살의 건강한 남자입니다. 지난 40년 동안 근육이 4킬로그램 정도 줄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복용하지 않고 제 나이에 근육량을 회복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A: 좋은 소식으로 시작합니다.

당신이 중년이거나 나이가 더 많아도 근육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버밍엄소재 알라바마 대학 생물학 교수 Marcas Bamman은 “우리 연구소와 관계자들은 노화된 근육도 성장하고 튼튼해 질 수 있다는 걸 보여주었다.” 라고 말했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60,70대에 트레이닝을 시작한 노인들은 40살인 사람의 근육만큼 강하고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젊은 사람들과 노인들이 근육을 강화하는 방식은 다르다.

뼈 근육은 다양한 타입의 섬유소로 구성되어 있고, 중년에 이르면 일부는 죽는다.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55살이 되면 근육 내 섬유소의 30-40%를 잃는다. 섬유소의 다른 부분은 나이가 들수록 위축된다.

운동을 하는 젊은이들은 새로운 근섬유가 생성되지만, 노인들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운동으로 위축된 근섬유 크기를 늘리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섬유소의 수는 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근력 운동을 하는 것이다. 만약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지금 시작해야 한다. 강하고 많은 섬유소를 만들려면 지칠 때까지 근육을 사용해야 한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헬스장에서 조언을 구하거나 트레이너에게 자문을 구하면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