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 쉽게 걸리는 질병 중 하나가 변비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에 따르면 변비로 진료 받은 환자는 2010년 55만3,000명에서 2015년 61만6,000명으로 5년간 6만2,000명이 늘었다. 변비는 피부 트러블이나 소화 불량 등을 야기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몸을 상하게 한다.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하고 싶다면 다음의 7가지 방법을 고려해보자.


  1. 올리브유 섭취


올리브유에 들어있는 ‘올레인산’이라는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먹으면 변비가 완화된다. 올리브유를 먹을 때는 처음에는 티스푼을 이용해 조금씩 먹고, 익숙해지면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올리브유는 공복에 먹어야 효과가 크다. 만약 올리브유를 먹기 전 식사를 했다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올리브유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유에 레몬주스를 약간 섞어 향을 첨가해 먹어도 된다.


  1. 레몬주스 섭취


레몬주스에 함유된 구연산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또 레몬주스는 독소와 소화되지 않은 물질을 흘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레몬은 하루 한 개 정도를 짜서 먹으면 되는데, 레몬 맛이 너무 강하다면 따뜻한 물에 섞어 먹으면 된다. 레몬을 물에 섞어 마시면, 레몬 맛의 강도가 옅어질 뿐 아니라 체내에 필요한 수분도 얻을 수 있다.


  1. 당밀 섭취


당밀은 사탕수수의 즙을 짜서 응축시킨 것이다. 당밀은 비타민과 미네랄,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 완화를 돕는다. 당밀은 하루에 한 티스푼 정도를 복용하면 된다. 당밀 맛을 좋아하지 않으면, 당밀을 따뜻한 물이나 차와 섞어 마셔도 된다. (당밀 한 티스푼 당 물 혹은 차 한 컵) 만약 당밀 한 티스푼이 효과적이지 않으면, 하루 2큰 술을 먹어도 된다. 하지만 처음에는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는 것보다는 조금씩 먹는 것을 추천한다.


  1. 신체 활동


변비의 원인 중 하나는 대장의 운동성이 저하됐기 때문이다. 걷기나 조깅, 줄넘기 등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장도 함께 움직여 변비로부터 탈출할 수 있다. 운동은 식사 1시간 뒤에 하는 것이 좋다.


  1. 천연 식품 섭취


체내 장은 과일, 야채, 곡물 등과 같은 천연 식품을 가공된 음식보다 더 잘 처리한다. 천연 음식은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섬유질은 소화기관 주변에서 물을 끌어내려 대변을 부드럽게 하고 대변의 부피를 늘려준다. 좋은 섬유질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콩, 살구, 곡물, 브로콜리, 자두, 배, 사과, 견과류, 감자 등이 있다.


  1. 알로에 섭취


알로에는 경미한 상처와 화상을 진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소화기관을 진정시키기도 한다. 배변 촉진을 위해 알로에를 먹을 땐 천연 알로에 베라 젤을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식물에서 직접 나오는 젤은 가공돼 판매되는 알로에 주스보다 농축돼 있기 때문에 2 큰 술 이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로에 젤은 2 큰 술을 과일 주스와 섞어서 마셔도 된다.


  1. 습관 관리


사소한 습관을 관리해 변비를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다. 화장실에서 15분 정도는 아무 일이 일어나지 않아도 시간을 들여 배변을 시도하면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