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와 같은 잠꾸러기에게 핑게를 댈만한 좋은 정보가 하나 발표되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잠은 많이 자는 것이 심장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바로 그것입니다.




잠을 더 오래 잘수록 심장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이 연구의 내용입니다. 예전에는 미인만(?) 잠꾸러기일 수 있었는데, 이 연구로 인해 잠을 많이 자는 분들 모두 핑계 댈 꺼리가 생긴것 같습니다.







잠꾸러기 - photo by Dusty Allen Smith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매일 한시간씩 추가로 더 잠을 자는 것은 5년 간 관상 동맥의 경화(coronary artery calcification)를 일으킬 확률을 약 33%정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심정지나 다른 심장질환의 가능성을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다른 심장질환에 관해서는 아직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연구는 500명의 중년 나이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5년간 이루어졌습니다. 연구의 목적은 지원자들에게서 관상 동맥 경화증의 새로운 케이스를 찾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관상동맥은 심장 근육에 산소를 풍부하게 공급해 주는 역할의 동맥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은 관상동맥 벽 주위에 이물질이나 플라크(plaque)가 생성되어 관상동맥의 면적을 줄이게 되는 것이 대부분 입니다.




처음에 지원자들은 6일 간의 수면 습관을 알아내는 연구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연구가 시작되기 전과 연구를 마치면서, 지원자들은 CT(computed tomography)를 이용하여 관상동맥 질환이 있는지의 여부에 관하여 검사를 받았구요.  참가자들은 손목에 그들의 수면 주기나, 깨어서 활동하는 시간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치를 차고 6일 가량을 연구에 참여해주었습니다. 참가자 집단의 평균 수면 시간은 6시간이었고, 몇 안되는 사람들이 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였습니다.





coronary artery calcification




Longer Sleep, Less Calcification




지원자들은 5년이 지나고 마지막으로 연구가 종료될 때 다시 한번 CT를 이용하여 관상동맥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참가자들중 12%의 관상동맥에서 coronary artery calcification이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중 더 오랜 수면시간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관상 동맥 경화증에 잘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람들의 수면시간은 그들이 손목에 찬 장치로 측정 할 수 있었습니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하루에 한시간 더 수면을 취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관상동맥 경화에 걸릴 확률을 약 33% 정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사람들의 연령, 성별, 종, 교육 정도, 흡연 정도, 그리고 수면성 무호흡증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같은 조건을 가진 사람들을 비교해 봤을 때, 더 많은 수면을 취한 사람이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았다고 합니다.




아직 이 분야(수면과 심장질환과의 관계)는 확실한 공인성을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까지의 연구로는 얼마 만큼의 수면이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성을 낮추어 주는지 등을 알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늦잠자는 핑게거리로는 말할 만 하지만, 관상동맥을 발생을 낮추기 위해 모두가 잠을 더 많이 자라고 하기에는 부족하단 말이죠.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일상적인 상태에서 하루 8시간 이상의 수면은 필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족한 수면보다는 충분한 수면이 피로 회복등 몸에 이롭다는 것 또한 알려져있습니다. 이번 연구도 수면이 몸에 이롭다는 것을 뒷받침 해주는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수면시간도 문제겠지만, 부족한 수면시간도 문제입니다. 적절하고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이 몸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Source: King, C.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Dec. 24/31, 2008; vol 300: pp 2859-2866.


관련글:



2008/12/09 - [건강 뉴스] - 간접흡연과 심장질환의 관계

2008/10/22 - [남성 건강] - 발기부전 뒤에 숨겨진 심장질환

2007/07/25 - [건강 뉴스] - 매일 음료수 마시면 심장질환 발생 가속할 수도

2008/11/30 - [건강 뉴스] - 심장병의 원인, 직장상사가 될 수 있다?

2008/05/22 - [건강 뉴스] - 코골이로 지친 뇌에 녹차 한잔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