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병이라 불리는 용혈요독증후군HUS(Hemolytic-uremic syndrome)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이콜라이(E Coli, 대장균)부터 설명해야 합니다. 대장균은 보통 온혈동물의 창자(대장, 소장)에 서식하는 해가 없는 박테리아인데 그 변형 중 하나인 항원형 O157:H7 같은 균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이 변형된 대장균은 시가독소(Shiga Toxin)를 배출하는데 일본의 세균학자인 시가 기요시가 발견한 이질균이 발생시키는 독소가 바로 시가독소입니다. about-hus.com에 따르면 미국 국토안보부는 시가독소를 생화학무기로 활용될 수 있는 물질로 정의할 정도로 치명적인 독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용혈요독증후군은 O157:H7균이나 시가독소를 배출하는 변형대장균으로 인해 발생되며 용혈은 쉽게 말해 적혈구가 파괴되는 것을 얘기하고 요독증은 신장 기능이 약화되어 소변노폐물이 쌓이고 그 독소로 인해 발생되는 증상입니다. 

문제는 용혈요독증후군이 유아나 노인에게 치명적이라는데 있는데 영유아에게 발생하는 급성 신부전의 결정적인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보통 설사와 혈변이 선행되다가 급격히 용혈에 의해 창백해지고 소변량이 줄어들며 심할 경우 중추신경계에 침범해 혼수, 마비, 경련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첨예한 대립이 예상되는 맥도날드의 햄버거병 사태, 검찰이 조사를 시작했는데요. 이익을 따지기 이전 먼저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환자를 위한 최선의 조치를 취하는게 맞을 거 같습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