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대한 관심 및 미세먼지의 증가로 실내 운동기구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헬스사이클(실내자전거)인데요.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시험 결과와 함께 헬스사이클 선택요령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제품의 크기 

가장 먼저 살펴봐야할 것은 "제품의 크기"인데요. 본인의 체형과 맞지 않는 제품을 사용할 경우 부상의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남성들은 요도를 보호하기 위해서 안장의 높이를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성은 요도의 길이가 짧고 직선 구조를 이루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적지만 남성은 안장에 의해 구부 요도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방광으로부터 성기까지 연결되는 것을 안쪽 요도, 성기 안에 위치한 것을 바깥쪽 요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안쪽 요도를 바깥쪽 요도와 연결해주는 부분을 "구부 요도"라고 합니다. 바로 이 부분이 자전거 안장의 삼각형 앞쪽에 닿게 되므로 조심해야하는 것인데요.

지속적으로 충격이 가해지면 요도 손상의 위험이 커지므로 장시간 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실내자전거 뿐만 아니라 바깥에서도 자전거를 타는 경우 요철이 있는 곳을 지나갈 때는 더욱 주의하도록 합니다.

 

(2) 칼로리 소모량 표시
헬스사이클 사용 시 가장 신경쓰는 항목 중 하나가 칼로리 소모량일 텐데요.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1개 모델을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모든 제품의 칼로리 소모량 표시가 부정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운동 강도, 시간, 속도와 상관없이 총 페달 회전수가 동일하면 동일한 칼로리를 소모한 것으로 표시되었다고 하는데요. 해당 업체들 중 일부는 기술개발을 통해 정확성을 향상시키겠다고 밝힌 상태입니다. 따라서 헬스사이클 구매 예정이라면 이 점을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소음
실내에서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층간 소음을 발생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항목인데요. 한국소비자원의 측정 결과 전 제품이 33~35 dB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서관이나 조용한 주택가의 소음이 40 dB 정도라고 하니 소음 측정 항목에선 모두 합격한 셈인데요. 이웃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소음의 크기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헬스사이클(실내자전거)에 관한 가격 및 품질 비교정보는 '스마트컨슈머'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고 하니 구매 전 확인하셔서 안전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자전거와 요도' 관련 방송 바로가기: https://goo.gl/5aDh8J

▧ '스마트컨슈머' 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martconsumer.g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