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4.17 화 09:42
상단여백
HOME 나는 의사다 카드뉴스
점점 튀어나오는 눈, 갑상샘이 문제?

 

(자료제공=김안과병원) 얼마 전 실시간 검색어에 생소한 단어가 등장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걸그룹 EXID의 솔지가 갑상샘(갑상선)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받을 예정이라는 '안와감압술'이었는데요. 

 

안와감압술은 갑상샘눈병증의 수술적 치료방법 중 하나로 대개 시력저하, 심한 노출각막염, 안구돌출로 인한 외모상의 이유 등으로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갑상샘눈병증은 갑상샘 기능 항진증이 생긴 뒤 1년 내에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데요.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없어도 눈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 의심되는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샘눈병증은 눈이 커지고 부릅뜬 것처럼 보이는 미용적 문제와 충혈, 시력저하, 사시, 복시 등의 기능적 문제를 동시에 일으킬 수 있는데요. 심한 경우 시신경을 압박하여 시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와감압술이 필요한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시력저하를 보이는 환자에게는 안와첨 부위를 감압하여 시신경에 대한 압력을 완화해 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력과 안구운동에는 이상이 없으나 안구돌출이 심한 환자에게는 눈이 적절하게 뒤로 들어가도록 하는 방법을 시행합니다. 

 

의사의 진료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큰 합병증 없이 회복된다고 하는데요. 흡연자의 경우 갑상샘눈병증이 발생하고 악화될 위험이 크며 치료에 대한 반응도 저하되는 것으로 입증되어 있으니 반드시 금연하도록 합니다.

 

문소영 기자  amabilesy@docdocdoc.co.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소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