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시건 주립대 신경과학자들은 야행성의 쥐와는 달리 낮에는 활동을 하고 밤에는 수면을 취하는 나일 잔디 쥐(Nile Grass Rats)를 대상으로 조명과 인지도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실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팀은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조명의 밝기를 달리해 4주간 실험을 했는데 희미한 조명을 받은 쥐들은 4주 후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고 있는 해마(hippocampus)의 능력치가 30%정도 손실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공간지각 능력도 희미한 조명을 실험하기 전보다 현격하게 떨어졌다고 하며 반대로 밝은 조명을 받은 쥐들은 해당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덧붙였다.

실험에 참여한 안토니오 누네즈 연구원은 "쇼핑몰이나 큰 건물 안에서 장시간 있다가 주차장에 갔을 때 어디에 주차를 했는지 잘 기억이 안날 때가 있을 것이다."라며 본 실험으로 "희미한 조명의 방이나 사무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 실제로 뇌의 구조가 변형되고 기억하고 배우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해당 팀은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뇌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펩타이드 물질인 오렉신(orexin)이 빛에 의해 어떻게 조절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라고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