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2.26 수 11:28
상단여백
HOME 이슈
희미한 조명이 인지력에 미치는 영향

최근 미시건 주립대 신경과학자들은 야행성의 쥐와는 달리 낮에는 활동을 하고 밤에는 수면을 취하는 나일 잔디 쥐(Nile Grass Rats)를 대상으로 조명과 인지도의 상관관계를 설명하는 유의미한 실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출처 :  pxhere 잔디쥐

해당 팀은 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조명의 밝기를 달리해 4주간 실험을 했는데 희미한 조명을 받은 쥐들은 4주 후 기억과 학습을 담당하고 있는 해마(hippocampus)의 능력치가 30%정도 손실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공간지각 능력도 희미한 조명을 실험하기 전보다 현격하게 떨어졌다고 하며 반대로 밝은 조명을 받은 쥐들은 해당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덧붙였다.

실험에 참여한 안토니오 누네즈 연구원은 "쇼핑몰이나 큰 건물 안에서 장시간 있다가 주차장에 갔을 때 어디에 주차를 했는지 잘 기억이 안날 때가 있을 것이다."라며 본 실험으로 "희미한 조명의 방이나 사무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 실제로 뇌의 구조가 변형되고 기억하고 배우는 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해당 팀은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뇌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펩타이드 물질인 오렉신(orexin)이 빛에 의해 어떻게 조절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라고 한다.

  

임웅 기자  wlim@docdocdoc.co.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