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8.12.14 금 16:47
상단여백
HOME News
미투 그리고 여성의 날에 알아야 할 몇가지 상식

여성의 날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업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날로 1975년 유엔에 의해 3월 8일로 지정되었다. 

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은 왜 만들어졌나?

위키피디어는 여성의 날을 지정하게 된 이유를 1857년 미국 뉴욕시의 섬유·의류 공장 여직공들이 화재로 불타 숨진 여성들을 기리며 궐기를 한 것이 시초인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런 미국 여성들의 노동운동에 영향을 받은 유럽의 국제여성노동자회의에서 클라라 제트킨이라는 여성운동가가 '여성의 날'을 제안했는데 이듬해인 1911년 3월 19일에 오스트리아, 스위스, 덴마크, 러시아 등에서 참정권, 노동조건 개선, 차별 철폐를 주장하는 첫 번째 '세계 여성의 날' 행사가 개최되었다고 한다. 따라서 여성의 날은 어머니의 날(한국에서는 어버이날)이나 발렌타인 데이와는 또다른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를 내포하는 날이다.

어떤 성과가 있었나?

300년간 이어져온 로마노프 왕조가 무너지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이 1917년 3월 8일에 러시아 여성 노동자들이 앞장서서 제정 타도를 외치며 페트로그라드 거리를 행진한 것에 기인한다고 한다. 여성의 날이 3월 8일이 되었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남한과 북한의 여성의 날

일제 강점기인 1920년부터 이어져 왔으나 이승만, 박정희, 전두환 정권 하에서는 소수의 비공개적 성격의 행사로 전락한다. 하지만, 1984년 이후 한국여성노동자회협의회 , 전국여성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한국여성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 여성의 날이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었다. 사회주의 운동에서 기인하는 만큼 북한에서는 3.8 국제부녀절이라고 부르며 예술단 축하공연 등이 있고 이 날 만큼은 여성이 굉장히 대우받는 날이며 2012년 김정일 사망 이후의 가라앉은 분위기 속에서도 성대한 기념식을 했다고 한다. 참고로 러시아 등 유럽 공산권 국가에서는 여성의 날이 공휴일이며 특이하게도 중국은 이날 여성에게만 휴일을 주는 나라이기도 하다. 

미투와 #PressforProgress

미투와 위드유로 시작되었던 거센 양성평등의 바람 속에서 올해 국제 여성의 날은 #PressforProgress 라는 슬로건을 통해 성차별을 없애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국제여성의 날 홈페이지(https://www.internationalwomensday.com/) 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Press) 나오는 해당 캠페인은 양성평등화에 기여하기 위한 항목을 선택하고 지지의 서명을 하게끔 만들어졌다. 

출처 : internationalwomensday.com

임웅 기자  wlim@docdocdoc.co.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