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자유로울 듯 하지만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미국 내에서 판매가 금지된 음식들이 있다. 환경파괴를 피하기 위한 윤리적인 조치에서부터 미질병관리 본부의 보건 의료적인 방침까지 그 이유는 다양하다.

1. 히포글리신 A와 B(리신과 관계 있는 독성의 유기 복합체)가 다량 포함되어 있는 서아프리카 원산 아키(Ackee)는 자메이카의 국민 과일이지만 끓이거나 제대로 조리하지 않으면 구토를 하며 혼수상태나 죽음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어 수입이 금지되었다. 한편 자메이카에서는 소금에 절인 대구와 같이 먹어 영국의 '피쉬 앤 칩스'와 같이 '아키 앤 솔트피쉬'로 불리며 사랑을 받고 있다.

2. 미국 질병관리본부(CDC)는 생우유 과다 섭취시 대장균이나 살모넬라, 리스테리아 균에 의한 감염 등 치명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살균되지 않은 우유에 대한 판매를 금지하고 있지만 주마다 법체계가 달라 일부 주에서는 유통하고 있다고 한다. 

3. 킨더 서프라이즈 에그는 초콜릿 유제품으로 판매금지에 대해 의아해 할 수 있는데 바로 아래의 사진에 나오듯 초콜릿 안에 숨어 있는 플라스틱 장난감이 아이들의 목에 걸려 질식할 수 있다는 이유로 수입이 금지되었다. 실제로 프랑스에서 세살 소녀가 해당 장난감을 삼켜 질식사한 적이 있다고 한다.

4. 샥스핀은 상어의 지느러미를 잘라 만드는 중국의 고급 요리지만 미국 캘리포니아, 일리노이 등 에서는 지느러미 채취 과정의 잔인함 등으로 인해 금지된 음식이다. 푸와그라(거위, 오리의 간 요리), 벨루가 캐비어(멸종위기종인 철갑상어 알), 복어(테트로도톡신 독성)와 함께 금지된 식재료로 등재된 상태다.

5. '썩은 치즈'라는 뜻의 이탈리아의 카수 마르주(casu marzu)는 구더기(파리의 유충)을 페코리노 치즈에 넣어 발효를 촉진시키고 그로 인해 치즈에 크리미한 풍미를 더했다고 한다. 이름 그대로 구더기 썩은 맛을 더한 치즈라고 보면 되는데 유럽에서 미식가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한다.

6. 유럽에서 인기가 높은 앱상트는 피카소의 그림에 종종 등장하며 반 고흐도 즐겼다고 하는 술이다. 하지만 투욘(혹은 투존, Thujone )이라는 일종의 독소가 첨가되어 있는데 이로 인해 경련이나 중추신경계억제, 향정신경작용에 의해 환각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앱상트 이외에도 카페인과 알코올이 결합되어 음주감각을 무디게 해 대학생 9명을 병원에 입원시켰던 '포로코(Four Loco)' , 루트 비어에 들어가는 사사프라스(식물로 콩팥과 간 손상) 도 판매 금지된 주류나 식재료에 속한다.

한편 영국 신문인 '더 선'에 따르면 한 해에 약 80명이 기도가 막혀 목숨을 잃는 위험한 음식이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야구장 음식인 '핫도그'가 그 주인공이었다고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