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90년대를 주름잡았던 은막의 스타인 중국 배우 이연걸씨의 최근 근황을 알리는 사진이 한 장 공개되며 그를 사랑하는 팬들을 술렁이게 한 바 있다. 해당 사진은 독실한 불교 신자인 이연걸이 최근 티베트의 한 사원을 방문했다가 그의 팬과 함께 찍은 사진으로 알려졌는데 짙은 눈썹과 짧지만 검은 모발로 기억되던 그의 예전 모습과는 확연히 차이가 있다. 하지만, 그의 매니저인 스티븐 채스먼에 따르면 해당 사진은 여러 사진 중의 하나로 햇빛 반사로 인해 다소 조악하게 나온 것일 뿐 이연걸씨는 7여년전부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잘 조절해 오고 있다고 전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등은 지난 주 이연걸씨가 2010년부터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투병생활을 하고 있고 최근에는 중국 정부 관련 부처로부터 3급 장애 증서까지 받았다고 하며 사원 방문 당시 걷지 못할 정도로 힘들어 했다고 전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여기에 그의 질환이 액션 영화를 촬영하면서 입은 부상 때문이라고 덧붙여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이나 바이러스 혹은 만성 자가면역성 염증으로 인한 갑상샘염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갑상샘기능항진증의 증상은 심박수 및 혈압 증가, 부정맥, 과도한 발한, 손떨림, 수면 장애, 식욕 증가에도 체중 감소 현상, 빈번한 배변과 설사 등으로 요약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당뇨나 장염, 심장질환이나 갱년기 장애와 혼동되어 오진을 할 때도 있다. 

갑성선 기능 항진증의 정확한 발생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되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보통 프로프라놀롤 또는 메토프롤롤과 같은 베타-차단제를 통해 빠른 심박수를 낮추고, 경련을 감소시키면서 동시에 메티마졸과 프로필티오우라실을 통해  갑상샘 호르몬의 생산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병행한다고 한다. 이외에도 갑상샘의 일부를 파괴하기 위해  방사성 요오드 용량을 조절하며 투여하기도 하며 약물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중증 부작용이 있을 경우는 갑상샘 절제술을 통한 수술적 치료를 할 수도 있다.

올해 이연걸씨는 알리바바의 회장 마윈과 함께 자신의 공수도 프로젝트(일명 GSD)를 영화를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공수도가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게끔 열정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90년대 와이어 액션의 절정을 보여주며 한국인들에게도 '황비홍'과 '동방불패' 로 히어로가 된 이연걸. 전성기의 모습은 아닐지라도 그의 액션은 현재 진행형으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