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시 해수에서 올해 첫 번째로 분리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으로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상처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감염되는 감염증이다. 일반적으로 해수 온도가 18℃ 이상 상승하는 5~6월경 첫 환자가 발생하여 8~9월에 환자가 집중 발생한다.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알콜중독자, 부신피질호르몬제나 항암제 복용 중인 자, 악성종양, 재생불량성 빈혈, 백혈병 환자, 장기이식환자, 면역결핍 환자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이 비브리오패혈증균에 감염될 경우 치사율이 높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대부분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 병변이 발생하는데 피부 병변은 주로 하지에서 발생하고 병변의 모양은 발진, 부종으로 시작하여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점차 범위가 확대되면서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전남 여수시 해수에서 올해 첫 번째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분리(2018년 3월 28일)됨에 따라 오염된 어패류 등에 의한 감염에 대해 주의를 당부했다.

  1.  어패류는 5도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 85도 이상 가열해 충분히 익혀 먹어야 하며 조리도구 소독과 장갑 착용이 필수다.
  2.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