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7.2 목 16:31
상단여백
HOME News
소금 섭취와 심혈관 질환의 관계

먹는 음식에 소금을 적게 넣으면 고혈압의 증세를 완화시켜준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즉, 높은 혈앞을 낮추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소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 뿐만 아니라 심장마비나 심장병과 관련된 질병에 걸릴 확률도 줄여준다는 연구가 발표되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서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소금의 양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혈관들의 작용을 좋게 해주는 다는 학설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내피에 유입되는 salt(염)의 양이 혈관과 혈액흐름에 어떻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연구였다고 합니다.








Salt (sodium chloride)





과다체중이나 비만이지만 혈압은 정상수치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연구에 참여했는데, 음식에 있어서 소금의 양을 줄인 사람들은 혈관내피의 작용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서 훨신 좋아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상승작용은 혈압에는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소금 양의 조절이 혈관의 작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되어 진다고 힙니다.





연구원인 Jennifer B. Keogh는 " 우리는 음식에서 소금의 양을 줄이는 것이 혈관에게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면서 소금을 적게 먹는 것이 혈관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주로 건강한 사람들은 하루에 2400밀리그램 (약 티스푼 한 숫갈) 이상의 소금을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인의 경우는 하루에 그 양의 두배 이상을 먹고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도 음식을 짜게 먹는 편이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합니다. 따라서 혈관의 작용이 원활해지지 못하게 되고 심장 질환의 위험성이 커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들지요?


집에서 해먹는 음식뿐 아니라 제조되어서 판매되는 음식이나 제품들도 많은 양의 소금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을 구매하기 전에는 제품 옆에 붙어진 영양표를 보고 염분의 양을 고려해 구매하고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관내피의 작용 (endothelial function)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하는 질병들





이번 연구에서는 소금의 양이 조절된 식단으로 생활을 한 사람들은 내피의 작용이 좋아히고 혈관의 확장과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 지는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소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은 수축기 혈압(systolic blood pressure)을 줄여주는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그렇다고 이 연구는 소금의 양이 혈관의 작용에 있어 좋은 효과를 낸다는 것을 확정적으로 증명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소금을 조절하는 것은 혈압의 조절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혈관이나 순환 작용에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주는 연구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염분 섭취가 많은 우리 식생활을 고려할 때 특히 관심가는 연구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소금의 섭취를 줄일 수 있을까요?


1. 라벨을 잘 읽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품을 구매하는대 있어서 영양 성분표를 읽어보는 것이 소금의 양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맛을 내는 조미료나 소스를 통해 추가되는 염분도 고려해야합니다.

간장이나, 스테이크 소스, bouillon cubes(고체 스프) 등은 소금의 양이 많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조미료들 보단 소금의 양이 적게 포함된 레몬즙이나 식초, 허브 등으로 간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캔으로 된 야채나 과일보다는 싱싱하거나 냉장보관된 과일과 채소를 사용

캔으로 된 식품을 사용할 때에는 씻어서 소금기를 제거하거나 소금이 없거나 조금 함유된 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영양성분표를 참고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방법이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캔 음식에 많은 염분이 들어있다고 하네요.






4.
염분이 첨가된 화합물들의 이름을 알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라벨에 표시된 첨가물들은 주로 소금 화합물의 형태로 표시되기 때문에 소금의 양을 조절할 때는 화합물들의 이름을 알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Sodium이 적힌 것은 염분이 들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odium alginate, sodium sulfite, sodium caseinate, disodium phosphate, sodium benzoate, sodium hydroxide, monosodium glutamate(MSG), sodium citrate등이 대표적인 화합물입니다.





Source : Salt May Restrict Blood Flow to Heart





관련글:



2008/04/23 - [건강 뉴스] - 야채, 과일 흐르는 물보다 담근물에서 씻으세요

2008/08/05 - [건강 뉴스] - 체중 조절을 위한 전략과 운동방법

2008/11/30 - [건강 뉴스] - 심장병의 원인, 직장상사가 될 수 있다?

2008/10/22 - [남성 건강] - 발기부전 뒤에 숨겨진 심장질환

2008/08/16 - [신약 임상 연구] - ACEI/ARB 복합처방과 신장질환 (ONTARGET study)

2008/01/31 - [건강 뉴스] - 축구로 인한 흥분, 심질환 악화될 수도

2008/12/09 - [건강 뉴스] - 간접흡연과 심장질환의 관계

2008/11/30 - [건강 뉴스] - 심장병의 원인, 직장상사가 될 수 있다?


헬스로그  Koreahealthlog@gmail.com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헬스로그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