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독을 빼려는 시도는 금물

추석 기간 동안 벌초, 성묘 등의 야외활동 시 뱀에 물리거나 벌에 쏘이는 일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독뱀에 물리거나 말벌 등에 쏘이는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활동이 필요하다.

먼저 벌초, 성묘시 탐방로가 아닌 풀숲이 우거진 곳에 들어가거나 풀밭에 드러눕는 행동 등은 피하고 산책로나 봉분위에 말벌이나 땅벌의 집이 만들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 후 벌초를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긴소매와 긴바지를 입고, 향수나 향이 있는 로션, 비누 등은 삼가야 하며, 말벌은 특히 어두운 색깔을 공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검은색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다.

벌에 쏘인 경우 손가락으로 벌침을 뽑아내지 말고 신용카드 등을 이용하여 쓸어내듯 벌침을 제거해야 한다. 또한 가려움증 등 쏘인 부위에 한정된 증상이 있는 경우, 항히스타민 연고를 바르는 것이 도움이 되며, 호흡곤란, 어지러움, 전신 발진 등의 전신 증상이 있는 경우 바로 119에 신고하여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뱀에게 물린 경우는 독을 빼기 위해 물린 곳을 입으로 빠는 행위나 피부를 절개하는 행위는 금해야 하며, 물린 부위가 부을 수 있으므로 꼭 끼는 장신구나 옷 또는 신발 등을 제거하고 움직임을 최소화 한다.
독이 쉽게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뱀에 물린 팔·다리는 심장보다 낮게 위치하도록 하고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 부목 등을 고정하는 것이 좋으나 너무 세게 묶지 말아야 한다. 벌에 물렸을 때와는 다르게 얼음을 대지 말고 중독의 증상이 없어도 119를 이용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이 때 뱀의 모양이나 색깔 등을 기억해 두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독이 있는 뱀에 물렸을 경우 상처자국을 보고 독사인지를 판별할 수 있는데 머리가 삼각형인 뱀이고 물린 자국이 타원형이며 상단 양쪽에 두개의 이빨 자국이 선명하다면 독사에게 물렸다고 봐야 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