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라이트는 지방세포가 커져 서로 엉겨 붙으면서 섬유화된 조직이다. 몸속의 수분, 노폐물, 지방 등이 단단한 섬유질로 둘러싸여 있어 피부가 귤껍질처럼 울퉁불퉁해 보인다면 이미 셀룰라이트가 형성된 지 오래됐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 감량 효과 및 셀룰라이트 개선 효과를 단기간에 보기 어려운데 365mc병원 서재원 병원장에 따르면 "셀룰라이트가 오래돼 돌덩이처럼 딱딱하게 굳어 있다면 마사지, 운동 등으로 자극을 줘도 바로 효과를 보기 힘들다"며 "셀룰라이트를 개선하려면 셀룰라이트를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인 혈액순환 장애와 림프순환 장애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혈액순환과 림프순환을 돕고 셀룰라이트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전문가들이 꼽는 것은 섬유질 섭취다. 섬유질이 부족하면 하체의 정맥 순환을 방해해 셀룰라이트를 형성할 수 있으므로 채소를 많이 먹어 이를 보충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 관리도 중요하다. 스트레스가 과하면 호르몬의 일종인 코티솔 분비에 영향을 끼쳐 지방 대사 및 혈액순환이 방해된다. 스키니진 등 꽉 끼는 옷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가 기본적인 셀룰라이트 관리법이지만 수분 부족, 느린 신진대사, 호르몬 변화, 가족력을 동반한 높은 체지방 비율 등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어 매끈한 피부를 단시간에 가지고 싶은 다이어트족들에게 적잖이 실망을 안겨주기도 한다. 따라서, 셀룰라이트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싶을 뿐 아니라 고민 부위의 사이즈도 줄이고 싶다면 해당 부위의 피하지방세포를 직접 뽑는 지방흡입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 물론 진료가 먼저이며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셀룰라이트가 질병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서 병원장은 "지방흡입을 하면 단단하게 굳은 셀룰라이트의 섬유질 막이 물리적인 힘으로 끊어져 울퉁불퉁했던 피부가 매끈해진다"며 "지방흡입을 한 후에도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며 셀룰라이트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노력한다면 더욱 극대화된 효과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적절한 노력 없이 쟁취되는 것이란 없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