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방암에 대한 생존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지만 유방암 생존자들의 사회복귀는 해외 환자들에 비해 저조해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이 약 6,420억원 규모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분석기관인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The Economist Intelligence Unit, EIU)가 공개한  '아시아 태평양 노동 인구 중 유방암 환자 및 생존자, 한국: 심화되는 문제와 이에 대한 초기 대응'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유방암 치료 후 15년 이상 생존율은 약 83%(1996~2000년)에서 92%(2011~2015년) 수준으로 높아졌지만 한국 유방암 생존자의 일자리 복귀율은 58%로 미국(80%) 캐나다(79%) 노르웨이(74%) 네덜란드(71%) 독일(59%) 프랑스(79%) 영국(82%) 등 북미 및 유럽 7개국과 비교했을 때 가장 낮았다.

해당 자료에 의하면 최근 수십 년 동안, 한국은 세계에서 유방암 발병률이 가장 급속하게 증가한 국가 중 하나인데 여성 10만 명당 발생률인 한국의 조발생률은 91.8례로 아시아에서 세번째로 높았지만 발병대비 사망률에서는 가장 양호한 수치를 보이는 국가로 조사됐다.

즉 한국은 유방암 조기검진과 치료 수준은 높지만 암 환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 사회적 장벽과 법적 보호장치 미비로 인해 일자리 복귀가 힘든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국내법상 개인의 신체적 상태 또는 병력에 근거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지만 업무상 사유로 암이 발병했음을 입증하지 못하면 병가를 낼 수 없는 게 현실이고 직원이 질병으로 인해 업무를 충분히 수행할 능력이 없는 경우도 정당한 해고 사유에 해당하여 보다 개선된 법률적 보호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삼성서울병원 조주희 교수는 “부정적 인식과 잘못된 정보가 상호 연관돼 발생하는 어려움이 암 생존자 사회복귀의 더욱 큰 장벽”이라고 지적하며 "유방암이 한국에서 지지 그룹이 가장 활성화된 질병임에도 일자리 복귀를 강하게 요구하지 못하는 이유는 차별에 대한 우려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