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발표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은 연세의대 세브란스병원 안상훈 교수 연구팀과 함께 2015년부터 구축한 한국 B형간염 치료환자 코호트 사업을 통해 B형간염에서 가장 치료가 어려운 다약제내성 환자를 장기 추적한 결과, '테노포비어'만으로도 B형간염 바이러스가 효과적으로 억제됨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다약제내성 환자는 B형간염 환자의 치료에서 두가지 계열 이상의 약제에서 내성이 발생된 경우를 일컫는데 대표적인 B 형간염 치료제인 테노포비어 단독요법으로도 항바이러스 약제내성 종류, 혈중 바이러스 수치 등에 상관없이 4년이상 B형간염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유지된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연구책임자인 세브란스병원 소화기내과 안상훈 교수는 “지금까지의 단독요법 연구는 짧은 기간에만 실시되어 치료에 직접 적용하기 어려웠는데 이번 연구는 장기간에 걸친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대한간학회 B형간염 치료 가이드라인 개정판에 반영되었으며, 이를 통해 치료법 결정에 어려움을 겪었던 다약제 내성 환자들에게 복약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경제적 부담을 덜어 주게 되었다. 이는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막아 국가적으로도 의료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국립보건연구원은『한국 B형간염 치료환자 코호트 연구(2019-2021년)』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된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과 향후 3년간 총 13.2억원 규모의 학술연구용역사업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우리나라 만성 B형간염 환자의 치료현황, 투약패턴, 치료반응 및 효과분석, 항바이러스제 내성 특성 분석 등 B형간염 중개연구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