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9.12.6 금 09:41
상단여백
HOME News
폐결절, 폐암 초기인가요?분당차병원 '폐암, 바로 알면 이긴다’ 강좌 열어

폐결절은 폐 안에 지름 3cm 이하의 종괴가 발견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보다 큰 3cm이상은 보통 종양을 의미한다. 결절(結節, nodule)은 비정상적으로 커진 덩어리를 뜻하는 것이고 종괴(腫塊)는 외상이나 염증 등으로 생긴 종기를 의미하며 종양(腫瘍)은 세포가 자율성을 가지고 과잉하게 발육된 것으로 발생 원인이 종괴와 다를 수 있다.

폐결절을 일으키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모두 폐암과 결부할 수는 없지만 폐결절의 35% 정도는 악성으로 분류되고 그 중 80%정도가 원발성(최초로 시작하는) 폐암으로 진단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사이즈가 크다면 조직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분당차병원은 오는 29일 오후 2시부터 지하 2층 대강당에서 ‘폐암, 바로 알면 이긴다’ 건강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폐암 치료에 관심 있는 환자 및 가족, 일반인 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폐암 다학제 통합진료팀 교수들이 직접 강의하는 이날 강좌는 ▲폐결절, 폐암 초기인가요?(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정현 교수) ▲폐암 수술, 무엇이든 물어보세요(흉부외과 정희석 교수) ▲항암치료 바로 알기(혈액종양내과 임선민 교수) ▲폐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장세경 교수) ▲폐암 환자의 맞춤 영양관리(영양팀 김지윤 영양사) 순으로 진행된다.

폐암 다학제 통합진료팀을 이끌고 있는 혈액종양내과 김주항 교수는 “폐암은 국내 암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무서운 암이지만 최근 표적치료제와 신약 치료제 개발 등으로 치료성적이 빠르게 좋아지고 있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의료진과 직접 소통하면서 폐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 낼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임웅 기자  wlim@docdocdoc.co.kr

<저작권자 © 예스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강몽수 2019-05-26 18:16:41

    안녕하세요,, 저는 외국에살고잇는데 폐관련해서 CT촬영을했는데 두세군데 미세하게 섬유화되기시작한곳과 벌집모양이시작된곳이있다는 보고를받았습니다. 그외에는 종양이나 별다른이상은없구요. 헌데 병원에서는 현상태에서 약을처방할수없으며 하루입원해서 폐운동검사와 기관지내시경을하자고하는데 알고보니 그 기관지내시경검사라는것이 조직검사의일부라는데 현재 제상황에서 부작용의리스크를안고 조직검사를받을필요가있을까요? 바쁘실텐데 외국에서살다보니 답답한마음에 상담을드려봅니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