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엘보는 팔꿈치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질환으로 팔꿈치 관절을 이루는 상완골의 바깥쪽 힘줄에 통증을 일으키는 '상완골 외상과염’이 정식 명칭이다. 테니스 선수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해서 테니스엘보라고 하지만 팔을 많이 사용해 일을 하는 화가, 목수, 요리사, 가사일을 많이 하는 주부에서도 흔히 발생한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 공현식 교수팀은 40∼55세 테니스엘보 환자 289명과 건강한 대조군 1천77명을 비교 분석한 결과 혈중 총콜레스테롤 농도와 테니스엘보 사이에 연관성이 관찰되었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테니스엘보 환자들의 혈중 총콜레스테롤 농도는 일반인에 비해 평균 10mg/dl 더 높았고(205.0mg/dl vs 194.6mg/dl) 총콜레스테롤 240mg/dl 이상의 고콜레스테롤혈증 빈도 역시 테니스엘보 환자군이 16.6%로 대조군(9.0%)의 2배 가까이 됐다.

콜레스테롤 권장 수치는 HDL(고밀도지단백)이 60mg/dl 이상, LDL(저밀도지단백)이 130mg/dl미만이며 총콜레스테롤 농도는 200mg/dl 미만이 권고되며, 200∼239mg/dl는 '경계위험'에 해당한다.

연구팀은 고콜레스테롤혈증이 있는 경우 테니스엘보 발병 위험도가 정상 수치에 견줘 2.5배 높은 것으로 추산했는데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힘줄의 콜라젠도 변성될 수 있으며 이때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힘줄의 변성과 파열을 초래함으로써 테니스엘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공현식 교수는 “이번 연구는 콜레스테롤 관리가 심혈관 건강 뿐 아니라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힘줄의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정형외과 국제학술지인 '관절경수술학회지'(Arthroscopy: The Journal of Arthroscopic and Related Surgery)'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