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진단을 받은 국내 남성 흡연자의 절반 이상은 흡연을 지속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이기헌 교수 연구팀(제1저자 가천대 길병원 건강증진센터 구혜연 교수)이 2004~2011년 처음으로 암 진단을 받은 40세 이상 남성 1만5141명을 대상으로 암 진단 전후 흡연 상태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암을 진단받기 전에 흡연했던 남성의 51.6%는 암 진단 후에도 여전히 흡연을 지속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연령대와 소득 수준이 낮고 암 진단 전 흡연량이 높으며 흡연과 연관성이 낮은 암을 진단받은 환자일수록 암 진단 후에도 흡연을 지속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분당서울대병원 이기헌 교수는 “통념과는 달리 암 진단을 받고도 무려 절반 이상이 흡연을 지속하는데, 이는 금연이 얼마나 어려운 문제인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라며 “암 진단 후 담배를 끊는 것은 암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므로 흡연하는 신규 암환자에 대한 금연치료는 우리 사회에서 의학‧보건학적 우선순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대한암학회 (Korean Cancer Association)에서 발간하는 ‘암학회지(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