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팀이 장내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을  규명했다.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 황성순  교수(의생명연구센터), 서울대학교  백성희(생명과학부), 아주대학교  박대찬 교수(생명과학과) 공동 연구팀은  핵수용체 ‘RORα(알오알 알파)’가  장내 염증반응  억제에 관여함을  밝혔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의  장내 상피세포에서 RORα 유전자를  제거한 뒤  장내 염증반응을  유도했다. 그  결과 RORα 유전자 결핍  쥐는 정상  쥐에 비해  염증반응이 더  심할 뿐만  아니라 장  길이가 감소하고  천공이 발생하는  등 더  심각한 병리적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 

RORα에 의한  염증 억제  기전은 특히  상처 부위가  회복되는 시점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RORα 유전자  결핍 쥐는  상처 회복  시점에 염증반응이  억제되지 않고  상처가 더욱  심해졌다.

또  연구팀은 RNA 시퀀싱을 통해 RORα가  염증반응을 촉진하는 NFkB(엔에프카파  비)와 결합해 NFkB의 활동을  방해함으로써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기전을  밝혀냈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RORα의  기능을 조절하는  약물이 장내  염증반응을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황성순 교수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  염증성 장질환은  치료가 까다롭고  사회활동이 많은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해  사회적 손실도  크다”라면서 “그동안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RORα의  기능은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았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염증성  장질환의 새로운  치료타겟으로서 RORα의 중요성을  입증했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