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으로 흉부X선 영상을 판독했을 때 민감도(sensitivity)가 실제 진료현장에서 활용가능할만큼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민감도는 ‘질병이 실제로 있는 환자 중에서, 검사결과도 양성으로 나타날 확률’로 일반적으로 환자를 환자로 감별할 수 있는 검사 능력을 의미한다.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박창민·황의진 교수는 2017년 1∼3월 응급실을 방문한 환자 1천135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진단시스템의 흉부X선 영상 판독능력을 검증한 결과 판독 민감도가 82∼89%로 나타나 실제 진료현장에서 인공지능 진단시스템 활용가능성을 입증했다.

또 당직 의사가 인공지능 진단시스템 분석 결과를 참고해 진단했을 때 판독 민감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당직 영상의학과의사의 판독민감도(sensitivity)는 66%에 머물렀으며 촬영된 영상을 판독하는데 88분(중앙값)이 소요됐다. 특히 추가검사나 치료가 필요한 이상소견이 있는 영상은 114분(중앙값)이 소요됐다.

연구팀은 응급실에서 인공지능 진단시스템을 활용한다면, 판독오류와 소요시간을 줄임으로써 진료지연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박창민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인공지능이 실제 환자진료에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추후 보다 고도화된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 성능검증과 더불어 인공지능 활용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이어갈 것”이라 말했다.

본 연구 결과는 ‘방사선학(Radi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