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으로 인해 위 전체를 절제할 경우 일반인들에 비해 치매발생 위험율이 30% 높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와 서울의대 최윤진 교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지난 2007년부터 2012년 사이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와 일반인 대조군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5년 간 50세 이상이면서 위암 진단을 받은 환자는 모두 6만3,998명으로 이 중 1만2,825명이 위 전체를 절제했다.

대조군은 20만3,276명으로 위암 환자와 나이 및 성별 등 사회경제적 요소와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만성신질환과 우울증 등 치매 발병과 연관 있는 의학적 요소 등에서 차이가 없도록 보정했다.

연구팀의 비교 분석결과 위를 모두 절제한 환자는 대조군 보다 치매 위험이 3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치매 발병 요인 중 하나인 비타민 B12 결핍을 지목하며 위에서 분비되는 비타민 B12 흡수를 돕는 내인자(intrinsic factor)가 위를 제거하면서 함께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위암 전절제 수술 후 비타민 B12 보충 여부에 따라 치매 발병 위험이 확연한 차이를 보였는데 비타민 B12를 전혀 보충하지 않거나 수술 후 3년 이내 보충을 중단한 경우 위암 전절제 수술 환자와 같은 조건의 일반인 대조군을 비교했을 때 위암 환자의 치매 발병 위험이 2배 정도 높았다. 반면 꾸준히 보충한 환자들의 경우 일반인보다 치매 발병 위험이 29% 감소했다.

그러나 치매 종류를 세분화해 분석했을 때는 다른 결과를 보이기도 했는데 알츠하이머 치매의 경우 위를 모두 절제한 환자가 일반인 대조군 보다 발병 위험이 높았지만 혈관성 치매 발병 위험은 오히려 23% 낮았다.

연구팀은 위를 모두 절제한 환자들이 식사량이 줄면서 내장 지방이 감소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혈관성 치매에 영향을 미치는 대사성 질환 지표들도 함께 개선된 것으로 보고 있다.

연구팀은 치매 환자의 47%에서 비타민 B12가 결핍돼 있다는 보고가 있을 만큼 비타민 B12 부족은 치매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위암 환자들의 비타민 B12 부족이 간과되기 쉽다고 설명했다.

최윤진 교수는 “위 전절제술을 받은 지 3년 전후로 비타민 B12 결핍이 두드러지기 시작한다”며 “이를 모른 채 지내면 치매를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떠안고 살게 되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동욱 교수는 “위를 제거하면서 당연히 여러 가지 영양소가 결핍되기 쉬운 만큼 전문가 상담과 검사는 필수”라며 “비타민 B12 결핍은 충분히 조절이 가능한 만큼 치매 예방을 위해서라도 정기적인 관찰과 보충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종양외과학회지(Annals of surgical oncology)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