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7.10 금 17:09
상단여백
HOME News
난청·이명 개선에 효과 있다는 아보카도오일 추출물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한 추출물(명칭 DKB-122)이 난청과 이명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문인석(이비인후과학)·경희대학교 한의과학대학 강동호·가천대학교 약학대학 정광원 교수팀은 최근 동물실험을 통해 아보카도 오일 추출물이 난청과 이명을 호전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담백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으로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샐러드, 김밥, 덮밥 재료로 최근 우리나라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는 열대 과일류 식재료다. 지방산, 섬유질, 칼륨, 비타민 B3, 비타민 E, 카로테노이드, 스테롤 등을 다량 함유해 항암, 항염증, 항산화, 항균 작용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아보카도에서 추출한 오일에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인 '리놀레익 산'이 다량 포함돼 노화성 난청에 도움이 된다는 선행연구에 착안해 이번 연구를 착수했다.

먼저 연구팀은 이독성 약물(ototoxic drugs) 인 네오마이신 사용으로 발생한 제브라피쉬 유모세포(hair cells) 손상에 대해 아보카도 오일 추출물로 가공한 DKB-122 약물을 사용했을 시 회복반응이 유의적으로 개선됐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얻어냈다.

이어 연구팀은 인위적 실험환경 조성으로 청각 기능을 낮춘 실험용 마우스를 무작위로 분류한 후, 아보카도 오일과 DKB-122 약물을 각각 적용한 실험군, 아무런 치료를 시행치 않은 대조군으로 구분해 연구관찰을 시행했다. 

연구결과, DKB-122 약물을 받은 실험군은 청성뇌간 반응 검사에서 8kHz와 16kHz 영역대에 걸쳐 청력 개선 효과를 보였다.

연세대학교 이비인후과 문인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아보카도 오일을 이용한 DKB-122 약물이 귀 안쪽 유모세포 생존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며 "아보카도 오일 추출물이 뚜렷한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약물군으로 충분한 가능성을 지녔다는 동물실험을 바탕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임웅 기자  wlim@docdocdoc.co.kr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