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3국이 서울에서 개최된 ‘제12차 한·중·일 보건장관회의’에서 보건위기상황이 발생할 때 즉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직통 연락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중·일 보건장관회의는 2007년 신종인플루엔자 대응을 위해 한국이 제안해 시작된 회의체로 매년 순환 개최를 통해 공통된 보건의료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공동대응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번에 3국이 서명한 공동행동계획 3차 개정안은 보건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신속한 의사소통을 위해 한중일 질병관리조직 기관장 간 직통 연락체계 구축하는 내용을 담았으며 대중에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감염병 예방 및 대응’과 관련해 “유럽에서 시작한 홍역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중동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가 한국에까지 유입된 사례는 어느 국가도 감염병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걸 보여준다”며 “지리적으로 가깝고 인적·물적 교류가 활발히 일어나는 한중일 3개국이 신·변종 감염병에 대응하는 건 공통의 과제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박장관은 또 3국 간 협력을 통해 위급 상황 시 국가 간 백신의 신속한 상호지원, 백신공급중단 및 안전성 문제 등에 대한 보건당국 간 신속한 사전 정보 공유체계 구축을 제안했다.

이어 ICT를 통한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화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는데 각 나라의 고령화 정책에 지향점을 담은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화 협력 관련 3국 공동선언문’을 이달 말에 개최될 3국 정상회의 때 제출하기로 했다.

한편 3개국 장관은 이번 회의 결과를 반영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고 내년 제13차 회의는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