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두잔 이상 커피를 마신 사람의 뇌에는 치매를 유발하는 물질이 적다는 국내연구진의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와 서울대 의과대학 공동연구팀은 지난 2017년 55세부터 90세까지 성인 411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커피를 평생 하루 2잔 이상 마신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알츠하이머병 위험신호가 낮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평생 하루 2잔 미만으로 커피를 마신 그룹(269명)과 하루 2잔 이상 커피를 마신 그룹(142명)으로 나눠 양전자단층촬영(PET)과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을 통해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Aβ)가 뇌에 침착된 정도를 비교했다.

실험 결과 커피를 평생 하루 2잔 이상 마신 그룹의 17.6%에서 '대뇌 병적 베타 아밀로이드 침착 소견'이 나타났는데 베타 아밀로이드는 치매 유발 물질로 해당 물질의 침착정도에 따라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신호를 판단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어 커피를 2잔 미만으로 마신 그룹의 27.1%에서 침착소견이 나타났다고 전해 2잔 이상 마신 그룹과 약 10% 차이가 난다고 밝혔다.

특히 나이나 흡연, 음주 여부 등 다른 변수들을 보정한 결과, 평생 하루 2잔 이상 커피를 마신 이들이 아닌 경우보다 치매 위험신호가 3분의1 정도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고 전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치매 예방의 관점에서 일정량 이상의 커피 섭취가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될 수 있다"며 "후속 연구를 통해 커피의 어떤 성분이 이런 예방 효과와 관련이 있는지 규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