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환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로봇손에 대한 연구가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뇌졸중 환자들이 로봇 손을 대여하여 사용한 결과 근력과 운동할 수 있는 근육등의 능력을 회복하였다고 합니다.





연구를 주최한 켈리포니아 대학의 뇌혈관센터 (Stroke Center at the University of California)의 스티븐 박사 (Steven C.Crammer)는 오른쪽 손이 약하고 부분적인 마비를 앓고 있는 뇌졸중 환자 15명을 대상으로 로봇 손의 효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4개월에서 10년 정도의 기간을 뇌졸중을 앓아온 환자들은 약 2주 정도 진행된 로봇 손을 사용하는 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Robotic Hands

Robotic Hands





15명은 치료 후에 물건을 집거나 내려놓는 운동을 더욱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치료전에 마비 증상이 더욱 심각한 사람일수록 치료후에 회복되는 효과가 더욱 높았다고 합니다. 더욱 주목할 만한 일은, 노졸중에 걸린 후 몇달이나 몇년 동안 치료를 받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로봇 손을 이용한 치료를 하자 운동 능력이 돌아왔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주로 치료를 받을 때 처음으로 움직일 수 있게 되는 시기가 치료 후 3달 정도 후라고 합니다. 로봇이나 비디오 게임등을 이용한 치료에서는 운동 능력을 회복하는 시기가 빠르고, 회복하는 방법 또한 많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뇌졸중을 앓은지 5~6년 이내의 환자들은 이러한 치료법을 이용하면 빠른 회복을 보인다고 합니다.





연구에서는 7명의 환자들이 motor therapy라고 불리는 로봇을 이용한 치료를 받았는데, 이는 컴퓨터가 환자들이 물건을 집고 드는 동작을 어떻게 하는지 가이드 해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다른 8명의 환자들은 premotor therapy라는 더욱 복잡한 로봇을 이용한 치료를 받았는데, 이는 시각적인 신호에 따라 쥐거나 놓는 운동을 하고 쉬는 것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Premotor therapy의 예를 들면, 3가지 색상의 신호에 따라서, 환자들은 자신의 손을 쥐거나 펴고, 쉬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환자가 자신의 한계까지 손을 움직인 후에 로봇이 환자의 움직임을 환자의 범위 이상에서 가동을 하게 되고 그 후에 치료를 종료하게 된다고 합니다.





로봇이 환자의 가동 한계 이상으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은, 신경적인 피드백을 이용한 것으로써, 뇌가 한계 이상의 자극을 기억하도록 하여서 정상적인 움직임을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서 라고 합니다. 이는 뇌가 다음에 환자가 움직이려고 할 때 원래 한계 이상의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치료가 종료된 후, 한달 후에 이루어진 테스트에서 premotor therapy의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motor therapy 치료를 받은 사람들 보다 움직임이 더 많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향은 손상이 적은 환자들에 나타났고, 심각한 손상을 입은 사람들은 두 치료법이 비슷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위에서 볼 때, motor therapy에서는 환자의 초기 상태가 환자가 치료될 정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로봇 손은 아직은 실험단계 이지만, 실험단계에서도 많은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로봇 치료는 매우 정밀한 치료이고, 같은 방법으로 많은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원격 의료로써 외진 지역에 살기 때문에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사람들도 의사의 진단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로봇 치료는 다른 뇌졸중 치료와 동반하여 뇌의 작용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잠재성을 띄고 있다고 합니다. 로봇 치료는 앞으로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환자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로봇 치료에 대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입니다.





Source: Robots Give Stroke Patients a Helping Hand




관련글:



2008/05/22 - [건강 뉴스] - 코골이로 지친 뇌에 녹차 한잔

2008/05/01 - [여성 건강] - 폐경 후 호르몬 치료 하는게 좋을까? 안하는게 좋을까?

2008/02/16 - [여성 건강] - 가정폭력과 만성질환의 연관성

2008/01/11 - [건강 뉴스] - 과일,야채 즐겨먹으면 뇌경색에도 효과 있나?

2007/12/18 - [노인 건강] - 뇌졸증 미리 예방할 수 없나요?

2007/03/19 - [건강 뉴스] - 수술 로봇 다빈치! 로봇 수술이란?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