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감염학회를 포함한 11개 학회가 단체 공동문을 내고 세계보건기구(WHO) 판데믹 선언에 따른 4가지 대정부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해당 권고안에는 코로나19에 대한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해 정부가 준비해야 할 사항을 담았다. 특히 환자 치료에 대비한 전문병원전환 필요성, 의료진들의 물품 지원, 사회적 거리두기 강조, 초중고 개학연기 권고 등이 언급돼 있다. 이 중 개학연기는 실제로 교육부가 오늘 4월 개학을 발표함에 따라 현실화 되었다.

출처 : WHO

학회는 공동문에서 질병관리본부가 방역대응의 실질적인 최상위 부서가 되게끔 총리실을 중심으로 정부의 지원체계를 확고하게 구축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유행 단계에는 정부는 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책에 집중해야 하므로 정부 부처, 지자체의 보건소, 공공의료원과 행정적인 역량을 총동원해 질병관리본부의 방역 정책이 적시 적소에서 이뤄지도록 확실하게 조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계의 수준을 낮추지 말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중앙정부차원에서 강력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권고했다. 특히 학교에서 감염자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해 대응 메뉴얼을 준비한 뒤에 개학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감염병 취약시설인 요양병원, 요양원 등 집단 거주시설의 안전을 위해서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학회는 대규모 환자와 중환자 발생 가능성에 대비한 의료시스템과 의료전달체계의 정비를 언급하며 전국 어디서든 동시에 다수의 환자가 발생하고 중증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치료를 위한 병상과 격리시설을 추가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며 치명률 감소를 위해 중증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의료진을 확보하고 병상 확대와 전원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관에 대한 적극적이고 신속한 지원을 강조하며 최전선에 있는 의료진과 의료기관의 기능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존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당장 마스크를 포함한 개인보호구 확보에 실질적인 어려움이 없도록 신속히 지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학회 측은 "의료시스템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코로나19 전파 속도를 늦추면서 중환자 치료를 개선해 치명률을 낮추는 데 방역의 목표가 있다"고 설명하며 "코로나19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시행했던 방역대책의 효과를 평가 분석해 기존의 방역조치에서 중단이나 수정이 필요한 사항을 점검하여 효율적이고 적절한 방역대책을 준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