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진단 및 치료 병원인 명지병원과 의료용 AI 개발 전문 기업인 피노맥스는 지난 17일 오후 병원 B관 5층 뉴호라이즌힐링센터에서 코로나19 인공지능 서비스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을 위한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연구개발에 착수했다.

이번 인공지능 의료 서비스는 폐 CT와 X-ray 영상 데이터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인덱스를 제공하면, 이를 알고리즘 학습을 통해 AI가 코로나바이러스 침범 지수를 제시함으로써 의사 진단의 속도와 정확성을 높여주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명지병원과 피노맥스는 임상연구용 코로나바이러스 의료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딥러닝 학습을 시작했으며 이탈리아의 의료데이터도 위탁 받아 정확성을 더할 예정이다.

피노맥스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침범지수(A.I. probability index)는 표준화된 미국 국립보건원(NIH) 데이터와 RT-PCR 검사 양성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영상촬영 데이터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비교하며 학습된다. 

명지병원과 피노맥스는 국내 의료자원 중심의 코로나 인공지능 침범지수 개발뿐만 아니라, 명지병원과 협업하고 있는 미국 메이요클리닉 등 해외 의료기관의 환자 테스트 과정도 추진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러한 국제적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의 코로나바이러스 침범 지수를 정교하게 다듬어, 진단을 하는 의사들의 진단 정확성을 한 층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장기적으로는 RT-PCR 데이터와 환자의 피검사 및 체온 등의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후 예측 인공지능 개발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명지병원 이왕준 이사장은 “명지병원의 코로나19 환자 임상데이터와 피노맥스의 AI기반의 영상 진단 솔루션 기술, 그리고 이미 유럽에서 인정받은 캔서롭의 진단키트 기술 등이 합쳐져 ‘코로나19 AI솔루션 패키지’ 개발을 눈앞에 두게 됐다”며 “판데믹 상황으로 전개된 코로나19의 신속한 진단 및 치료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