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9.22 화 15:54
상단여백
HOME News
심한 코골이 방치하면 발기부전으로 돌아온다수면무호흡증 동반 남성호르몬 분비에 나쁜 영향

코골이는 좋지 않은 잠버릇으로 옆에서 자는 사람의 편안한 잠을 방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옆 사람의 숙면을 물론 방해한다. 실제로 코골이는 같은 침대에서 자는 부부의 불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원활한 성생활을 방해하고, 심각한 경우 부부가 각방을 쓰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코골이는 늘어난 목젖이나 편도가 공기 순환을 방해하면서 생기는 일종의 떨림 증상으로 생긴다.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을 방해해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한다.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도중에 호흡이 불규칙하거나 멈추는 것을 유발한다. 이로 인해 깊은 수면을 취하지 못해 뇌의 산호 공급을 원활히 하지 못하게 된다.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나도 잔 것 같지 않게 개운하지 않다.

코골이의 부작용은 이게 다가 아니다. 코골이로 남성호르몬인 테르토스테론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성욕 감퇴, 발기부전 증상까지 초래한다. 남성은 잠을 자면서도 발기를 한다.

이는 REM수면 시간과 일치해 새벽에 REM수면 시간이 길어지면서 새벽에 주로 발기한다. 그런데 코골이로 인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REM수면이 짧아지면서 발기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 또, 고혈압‧당뇨 등 만성질환과 남성호르몬 저하, 전립선비대증과 같은 비뇨기과 질환으로도 발전하게 된다.

수면무호흡증 환자와 정상인 남성 50명을 상대로 검사했다. 의학전문지 ‘비뇨기학’에 따르면, 코골이가 심할수록 발기부전의 정도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면무호흡증과 발기부전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으로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있다면 방치하지 말고 하루 빨리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 코골이 증상을 치료했는데도 발기부전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면 비뇨기과를 찾는 게 좋다. 이를 방치하게 될 경우 증상이 만성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다 또 다른 질환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높다.

발기부전은 코골이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수면장애, 과음‧비만‧특정 약물 복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아담스비뇨기과 이무연 원장은 “코골이로 인해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주게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부부간의 각방을 써야 하거나 자신감 부족 등 발기부전 등의 각종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며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유지영 기자  molly97@docdocdoc.co.kr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지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