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모자보건 상태를 비교 분석한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70년대 이후 양국 모두 출산율은 감소했지만 북한은 보건 관리 취약성으로 1990~2000년까지 영아사망률과 5세 미만 유아사망률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채영·정성훈·최용성 교수와 배종우 차의과학대학교 교수는 국내 및 국제 출처의 데이터를 이용해 모자·소아 인구와 출생 및 사망률 등 남·북한의 모자 및 소아 건강 관련 지표를 비교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 따르면 출산율은 1970년까지는 북한보다 우리나라가 높았지만, 1970년대 이후 남·북한 모두 급격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어, 만약 통일이 된다고 하더라도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기보다는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1세 미만의 영아사망률과 5세 미만 유아사망률이 1990년대까지는 비슷한 수준을 보였으나, 이후 우리나라는 지속해서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반면 북한은 1990∼2000년까지 영아사망률과 5세 미만 유아사망률이 일시적으로 상승한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정부 및 민간기관, 국제사회의 지원을 통해 북한의 보건 관리 측면의 취약성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북한 아동의 건강과 건강 관리는 남·북한 조화의 관점에서 소아청소년과학의 중요한 의제로, 양국간 상당한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면 북한의 모성보건의 현주소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와 비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해 정성훈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남·북한의 모자보건 현황에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모자보건 지표의 일부 개선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여전히 건강 자원과 관련 인프라의 심각한 결여로 보건정책의 개혁이 필요한 상태인 만큼 정부에서는 북한 주민의 변화하는 요구에 맞춰 적절한 지원을 하는 주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남·북한 모성 소아 보건통계 비교’(Comparison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Statistic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란 제목으로 ‘한국모자보건학회지’ 7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