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터지는 재채기 콧물에 눈총 받아…원인물질 찾으면 치료 가능

가을이 깊어가면서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찬바람이 분다. 더욱이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람이 기침‧콧물 등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면 덜컥 겁부터 난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더 괴롭다. 수시로 나오는 재채기와 콧물, 코막힘을 주 증상으로 하는 알레르기 비염은 증상 자체도 힘들지만 요즘 주변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까지 신경 써야 하기 때문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점막이 특정 물질에 과민반응을 하면서 콧물 등 알레르기 증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알레르기 비염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5년 623만5,214명에서 2019년에는 707만4,671명으로 최근 5년 동안 13% 가량 늘었다. 2019년 기준 알레르기 비염 환자를 연령별로 보면 20세 미만 소아청소년이 274만4,620명으로 전체의 38% 가량을 차지했다. 성인은 물론 소아·청소년 모두 주의해야 하는 질환으로 나타났다.

알레르기 비염은 요즘 같은 봄‧가을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진다. 요즘은 계속되는 재채기와 콧물 때문에 혹시 코로나19는 아닐까 오해받는 경우도 있다. 알레르기 비염과 코로나19 증상은 다르다.

알레르기 비염은 일단 열이 나지 않고, 맑은 콧물, 발작성의 재채기, 코막힘, 코의 가려움증 가운데 2가지 이상 증상이 하루 1시간 이상 지속한다. 이에 비해 코로나19는 38.5도 이상의 고열과 마른기침을 주 증상으로 한다. 여기에 두통과 콧물 증상, 심하면 호흡곤란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어린 학생들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을 알지 못하고 불편감 속에 지내는 경우가 많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불편감으로 수면장애와 만성피로를 호소하면서 학습능력의 저하를 불러올 수 있다.

비염은 내버려 두면 축농증으로도 쉽게 악화한다. 만성기침과 안면 통증, 후각감퇴를 겪으며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를 호소하고, 심한 경우 우울감과 불안감도 높아진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알레르기 비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은 알레르기 증상과 함께 콧살이 부어 있거나, 코 가운데 뼈가 휘어 있거나, 축농증이 있거나, 코에 물혹을 동반하는 등 코의 구조적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코의 구조적인 교정은 수술로 진행된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비갑개절제술, 비중격교정술, 부비동내시경수술을 실시한다. 소아인 경우는 피타수술을 시행해 코 구조의 정상화 분비물이 목 쪽으로 쉽게 빠져나가게 한다.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찾아 주사하거나 혀 아래에 물약이나 알약으로 면역치료를 한다. 원인 물질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인 만큼 유일한 근본적 치료라고 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이건희 교수는 “알레르기 비염 치료는 코뼈나 콧살‧물혹 등 코의 구조적 문제를 교정하면서 근본적인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를 함께 진행해야 좋은 치료 성적을 기대할 수 있다”며 “알레르기 비염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인 치료하는 것은 물론 꾸준한 생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생활 속에서 예방하는 알레르기비염 건강수칙

1. 직접 흡연은 물론 삼가고, 간접흡연에도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2. 감기‧독감 등 바이러스성 코 질환들이 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킨다. 감기‧독감 예방을 위해 손 씻기를 잘한다.

3. 실내는 깨끗이 청소해 집먼지진드기가 번식할 수 없도록 청결을 유지한다.

4. 적정한 온도를 유지해 냉난방기로 인한 급격한 온도변화를 피한다.

5. 미세먼지가 심하거나 꽃가루가 날리는 날은 외출을 삼가고 마스크를 착용한다.

6. 효과적이고 검증된 치료방법으로 꾸준히 관리해 천식‧축농증‧중이염 등의 합병증을 예방한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