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필락시스, 성인은 약물로 소아청소년은 식품으로 인해 많이 발생해

갑작스럽게 발생해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 있는 알레르기 쇼크인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조사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중증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이 일어나 이로 인해 저산소증, 저혈압, 의식소실 등과 같은 심한 신경계 증상 중 1개 이상이 발생한 경우로 해당 증상은 70% 이상이 원인물질 노출 후 30분 이내에 매우 빠르게 나타난다.

아주대병원 이수영·정경욱 교수(소아청소년과)와 예영민 교수(알레르기내과) 연구팀은 아나필락시스 환자 558명의 데이터를 분석해 원인, 위험인자, 증상 등을 분석해 발표했는데 주요 발생 원인은 소아청소년에서는 식품(84.8%)이 성인에서는 약물(58.3%), 식품(28.3%)으로 나타났다.

기타 원인으로 곤충독과 운동, 그리고 원인불명이 있었다. 또한 어릴수록 식품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식품 보다는 약물의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성인, 특히 고령에서는 곤충독의 영향이 컸다.

연령대에 따라 아나필락시스의 주요 원인 식품의 분포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소아청소년에서는 계란, 우유, 호두, 밀, 땅콩, 키위, 잣, 메밀, 대두 등의 순이고, 성인에서는 새우, 밀, 게, 대두, 땅콩, 소고기, 돼지고기 순이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약물로는 소아청소년의 경우 해열진통제, 항생제 순이었고, 성인의 경우 항생제, 해열진통제, H2 수용체길항제(위산분비억제제) 순이었다.

아나필락시 증상으로는 90% 이상이 두드러기, 혈관부종이 있었으며 이어 호흡기증상(호흡곤란, 기침, 콧물 등), 위장관계 증상(구토, 복통 등), 신경계 증상(어지러움, 마비 등), 심혈관계 증상(저혈압, 창백, 흉통 등) 순이었다. 특히 성인은 소아청소년 보다 심혈관 및 신경계 증상이 많았다.

원인 물질 노출 후 아나필락시 발생까지 걸린 시간은 10분 이내가 42%로 가장 많았으며, 10~30분도 31%로 30분 이내에 나타나는 경우가 73%에 달했다. 아나필락시스의 발생 장소는 소아청소년 환자의 경우, 57.6%가 본인의 집, 그 외에 식당과 보육기관이 각각 9%, 학교가 7.8%였다. 성인은 42.2%가 본인의 집이었고, 이외 야외, 식당, 직장 등으로 나타났다.

대상자 중 급성 증상으로 응급실을 찾은 환자 351명의 치료내역을 보면, 224명(63.8%)이 에피네프린을 투여받았으며, 이 중 소아청소년의 13.5%, 성인의 25.5%는 2회 이상 투여받았다. 이는 북미, 유럽 등의 치료현황과 비슷하거나 다소 높은 수준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알레르기협회저널(World Allergy Organization Journal)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