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KBS에서 선풍기 틀어놓고 자는 것이 사망하지 않는다는 실험을 해서 대대적인 관심을 가진 것으로 압니다. 실험을 할 정도로 기존의 믿음을 뒤바꾸기는 참 어려웠습니다. 이전에 많은 학자들이 허구성을 지적한 바도 있지만, 또 한편 자연스럽게 사실로 받아들였던 사람들도 많았습니다.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고 죽은 사람들은 왜 죽은 것일까?


과거 선풍기를 틀고 자면 저체온이나 약간의 진공상태, 산소 부족등으로 죽을 수 있다는 것은 과학적인 듯 보이지만 사실이 아니라는 것이 올해만 들어 여러차례 지면과 티비을 통해 보도 되었습니다.


그럼 해마다 뉴스에서 꽤 많은 사람들이 선풍기 틀고 죽었다고 나오는데 왜 죽은 것일까? 이들을 부검한 경험이 있는 의사를 포함해 많은 학자들은 우연히 동시에 있었던 일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까마귀 날자 배가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사망자의 대부분은 심근경색이나 뇌출혈, 뇌경색, 폐색전등 다른 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많은 학자들의 이러한 주장역시 많은 사람의 믿음을 바꾸기에는 부족했습니다. 언론등을 통해 선풍기 사고로 보도되는 사건들이 해마다 10-20건에 달했으니까요. 사망사건에 선풍기가 켜져 있으면 가장 먼저 의심하는 것이 선풍기로 인한 사고였습니다. 이런 현상은 올해에도 언론을 통해서 보도된 바 있습니다. 본문 하단의 뉴스를 참고하세요.


작년 소비자 보호원에서는 여름철 5대 안전 사고 중 하나로 선풍기를 틀고 자면 안된다고 보도한 적도 있으며 많은 언론에서 그 위험에 대해 주의할 것을 경고했으니 이런 현상은 매우 자연스럽게 자리 잡은 것이겠지요.



그러면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고 자도 문제가 없는 것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고 잘 때 주의할 것은 여전히 있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이 잘 경우 두통을 유발 할 수있습니다. 가장 주의할 것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고 잘 경우에는 여전히 위험합니다.



저체온이 생길 수있는 의학적 상황으로는 오랜 기간 굶었을 때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열 발생 연료인 지방이나 당이 적은 경우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또한 폐혈증, 갑상선 기능부전, 간부전등 치명적인 건강 문제가 있을 경우 저체온의 위험이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생아는 몸을 떠는(shiver) 기능 없어 체온 조절에 약합니다. 성인의 경우 이 떠는 증상으로 열생산을 2-3배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풍기나 에어컨등 사용이 건강한 사람에게 있어서는 사망에 이르게 하는 일은 없다고 할 수 있지만, 신생아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는 여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술할 때 저체온에 빠질 수 있다


수술할 때 수술하는 외과 의사가 위생을 위해 여러 겹의 수술복을 입기 때문에 수술실 내부는 항상 시원하게 유지가 됩니다. 반팔의 마취과 선생님들은 추워서 덧옷을 입을 정도입니다. 환자는 옷을 벗은 상태로 수술포 한장을 덮기 때문에 체온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창을 통해 체온이 손실되는 것도 많기 때문에 수술환자의 체온을 마취과에서 모니터링을 합니다. 필요하면 수술 부위 외부에 워머(warmer)라는 온풍기를 통해 체온을 유지하게 됩니다.



해외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구글에서 fan death로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나온 영문 위키백과에 보면 "Fan death is an urban legend that originated in South Korea" 라고 나옵니다. 작성자가 한국인인지는 모르겠으나 한국의 학자들의 주장 및 과거 언론의 보도까지 상세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러한 잘못된 믿음이 해외로 전파되서 fandeath.net 이란 싸이트에 가보면 이런 선풍기로 인한 사망 가능성에 대한 포럼까지 두고 활동하는 것을 볼 수있습니다. 이 것도 한류일까요? 이 싸이트 제작자가 한국 사람일 수도 있겠습니다. 이 홈페이지에는 한국의 보신탕의 고찰 및 영어를 잘하기 위한 설소대 절개술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참고 싸이트 및 뉴스

KBS - '근거 없는 선풍기 사망사고' 2007. 7. 30
노컷뉴스 - ' 선풍기 틀고 자던 40대 사망' 2007. 7. 30

위키백과 - 선풍기 사망사고 (한글), Fan death (영문)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