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이식‧보형물 장단점 있어…건강보험으로 50%만 본인부담하면 돼

 

유방암은 여성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근심덩어리 암이다.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스스로 알아채기도 어렵다. 유방과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만져지거나, 피부에 변화가 생기고 통증이 나오는 등 증상이 나타나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면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가 많다.

유방암은 만혼과 고령 출산으로 여성암 가운데 만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통계를 보면, 유방암 환자는 1999년 이후 계속 늘고 있다. 2005년 이후 11년 동안 여성 암발생 1위였던 갑상선암은 2016년부터 2위로 물러났고 그 자리를 유방암이 차지했다.

여성에게 발생하는 주요 암은 1위 유방암(19.9%)을 비롯해 2위 갑상선암(18.8%), 3위 대장암(10.5%), 4위 위암(9.2%), 5위 폐암(7.3%), 6위 간암(3.7%) 순이다.

의학계는 유방암을 일으키는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여성호르몬 노출을 꼽고 있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발병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수록 유방암 발병 위험은 커진다. 여성들이 결혼을 늦추고 고령 출산이 늘어나면서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시기가 길어지고 있다. 여기에 초경이 빨라지고 모유 수유를 하지 않으면서 유방암 발병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초경을 빨리한 여성이나 폐경이 늦은 여성들도 유방암 위험군에 속한다. 반면 임신출산, 수유 기간 동안에는 여성호르몬 분비가 멈추기 때문에 유방암 발병 위험이 감소한다.

가족력이 있어도 유방암 발병 위험률을 높인다. 가족력과 별개로 BRCA 유전자(유방암 및 난소암의 발생률을 높이는 유전자)를 보유한 여성에게서도 발생 빈도는 높아진다.

유방암이 발병하고, 암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선 수술이 기본이다. 유방암 수술은 전절제술과 부분절제술로 나뉜다.

전절제술은 전통적인 수술법으로 종양 크기가 크거나 암이 광범위하게 진행되었을 때 시행한다. 유두유륜유선조직을 전부 제거한다. 많은 여성들이 전절제수술을 받고 상실감에 따른 심리적인 트라우마를 겪는 경우가 많다.

부분절제술은 유방의 일부분만 제거한다. 전체 유방의 모양을 유지하면서 암이 있는 부분만 제거한다. 절제 범위가 작을수록 유방 형태 변형과 흉터가 작다. 대신 반드시 방사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여성 환자들은 유방 절제를 두려워한다. 유방암 환자들은 스트레스와 우울감 등 정신적 고통을 호소한다. 그래서 최근 유방암 수술은 암 수술을 하면서 유방을 복원하는 재건술을 함께 시행한다.

유방 재건술은 두 가지로 나뉜다. 보형물을 넣는 방법과 환자의 복부등 근육의 자가 조직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주로 뱃살을 이식하는 자가 조직 재건술은 보형물 삽입수술보다 수술시간도 최소 7시간 이상 길다. 미세혈관을 이어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뗀 복부 부위에 상처가 남고, 이식할 수 있는 뱃살이 없는 여성은 자가조직 수술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에 비해 보형물을 삽입하는 유방 재건수술은 수술시간도 1~2시간으로 비교적 짧다. 보형물을 유방 양쪽의 크기에 맞출 수 있다. 그러나 보형물을 넣은 유방은 나이가 들면서 탄력을 잃지 않아 비대칭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대목동병원 유방외과 우주현 교수는 건강정보 유튜브 <나는의사다 844회 - 유방암 재건수술, 자가조직 vs 보형물 장단점은?> 편에 출연,종양 제거와 유방 재건을 동시에 진행하면 수술 후 느낄 상실감을 줄일 수 있어 유방암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유방암에 따른 유방 재건술은 다행히 건강보험 적용으로 50% 본인부담으로 수술 할 수 있어 부담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