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EX? (Why human have Sex?) 우리나라는 점잖은 표현을 중요시 하므로 완곡하게 표현하면 누구를 위해 (왜?) 종을 울리나 쯤 될라나? 성에 대한 고찰은 인류의 고찰이 될만큼 오래된 역사가 있다. 하지만 현재에도 정확한 답은 없는 각 개인의 고민거리이기도 하다.

최근 한 성의학 관련 논문이 발표되었는데 제목이 Why human Sex 다. 한마디로 왜 사람은 성관계를 하는가에 대한 고찰이다. 단순 고찰에서 벗어나 설문 조사를 시행했는데 그 과정과 결과가 흥미롭다.



우선 17세부터 52세 까지 남자 203명과 여자 241명에게 왜 섹스를 가지는지 질문을 하였다. 사람들이 대답한 715가지의 답변을 중복되거나 같은 의미를 통합하여 가다듬어 237개의 항목을 만들었으며 이를 가지고 1549명의 사람에게 설문조사를 다시 시행하였다. 무엇이 섹스를 하도록 하는가하는 motivation 의 문제다.

섹스의 이유, 가장 많은 답변 9가지
1. 상대방에게 순수하게 끌려서

2. 육체적 쾌락의 경험

3. 사랑의 표현

4. 상대방이 섹스를 원하는 것을 느껴서

5. 서로의 관계를 더욱 깊게 하기 위해서

6. 새로운 경험을 찾고 싶은 호기심에서

7. 특별한 축하를 기념하기 위해서

8. 단순한 기회였다

9. 분위기가 달아올라 일어난 해프닝

이 조사는 미국 텍사스에 거주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는데 사회 문화적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봐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적으로는 국내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설문 조사 목록 자체가 사람들의 답변을 가지고 만든 것이기에 점잖치 않은 표현들이 있었다.

여성이 섹스하는 이유 Top 10

1. 상대에게 끌려서

2. 육체적 쾌락을 경험하고 싶어서

3. 섹스가 느낌이 좋아서 (It feels good)

4. 나의 애정을 상대방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5. 상대에게 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

6. 섹스로 환기를 시키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7. 그때 성적으로 달아 올랐기 때문에 (I was "horny")

8. 재밌으니까

9. 내가 사랑에 빠졌다고 깨달았기 때문에

10. 그만 발끈해서 (흥분해서)

남성이 섹스하는 이유 Top 10

1. 상대에게 끌려서

2. 섹스가 느낌이 좋아서

3. 육체적 쾌락을 경험하고 싶어서

4. 재밌으니까

5. 나의 애정을 상대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6. 섹스로 환기를 시키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서

7. 그때 성적으로 달아 올랐기 때문에

8. 나의 사랑을 상대에게 표현하기 위해서

9. 오르가즘을 위해서

10. 상대방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rank에 오른 답변들이 그래도 납득되는 것들이 많았다. 드물지만 복수를 하기위해서, 상대에게 성병을 전염시키기 위해서, 돈을 위해서, 더 나은 직장을 얻기 위해서, 사회적 지위 향상등 다양한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써 활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남자와 여자와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답변들이 남녀 인식차이를 대변해 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분석은 답변의 빈도수와 성별의 차이를 t-test를 통해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는 답변들이다.

성별간 차이를 보여주는 답변들 Top 10

1. 상대가 노출이 심한 옷을 입어서

2. 남성 다움을 느끼고 싶어서

3. 성욕을 해소하고 싶어서

4. 여성스러움을 느끼고 싶어서

5. 상대가 꿈꾸던 체형을 가져서 (desirable body)

6. 상대가 수락가능한 상대였기 때문에 (available)

7. 상대의 육체적 행동이 나를 흥분케 했다

8. 재밌으니까

9. 상대가 매력적인 얼굴을 가졌다

10. 오르가즘을 위해서

'상대 체형이 이상적', '상대편이 날 달아오르게 한다', '노출이 심한 옷을 입어서', '매력적인 얼굴' 등을 볼 때 남성들이 성에 대한 각성이 주로 시각적인 면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남성을 유혹하는데에는 시각적인 것이 효과적이고 남성들의 답변을 비춰볼 때 성관계까지도 연결되는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여성도 대답한 사람들이 있었음) '상대편이 수락 가능한 상대'였기 때문에, 또는 '잠자리한 파트너 수를 늘리고 싶어서'란 대답이 높았다. 이는 역사적으로 보면 남성의 번식의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본능의 구속이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여성들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답변이 많았다. 예를 들면 '나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서', '내가 사랑에 빠졌다는 것을 깨달아서'. 이런 답변들은 여성이 관계가 진행되어 나가면서 사랑의 표현이나 신호로써 섹스를 인지한다는 것을 반영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어찌 되었든, 감정적인 요소를 빼고도 남성은 섹스에 대해서 흥미를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이번 연구에도 (과거에도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보여져 섹스의 의미에 대한 서로 다른 입장차이를 알 수 있었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하고 서로를 이해해가기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남자는 늑대? 여자는 항상 착하다? 이런 공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Source : Why Human Have Sex? Cindy M. Meston, David M. Buss, Arch Sex Behav (2007) 36:477-507

관련글 : 사랑이란 이름의 생화학 반응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