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의 혈중 포도당(혈당) 농도를 알 수 있는 당화혈색소가 폐암 국소재발의 예후인자로 작용해 방사선 치료효과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희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
경희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

경희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는 104명의 3기 비소세포 폐암환자를 대상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기 1주일 전 당화혈색소(HbA1c)를 측정했다.

당화혈색소 6%초과인 경우(아래 점선) 6% 이하인 경우(위 실선) 생존율 비교 그래프
당화혈색소 6%초과인 경우(아래 점선) 6% 이하인 경우(위 실선) 생존율 비교 그래프

이후 정상 범위인 6%를 기준으로 환자군을 구분해 3년간의 국소 재발 빈도를 분석한 결과, 범위에 따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당화혈색소 6% 이하의 경우 국소재발 없는 1년 생존율은 88.3%였고, 2년 생존율은 68.8%, 3년 생존율은 63%였다.

반면 당화혈색소 6%를 초과한 경우 국소재발 없는 1년 생존율이 75.5%로 다소 하락했다. 2년 생존율과 3년 생존율도 각각 54.4%, 41.8%로 당화혈색소 6% 이하군과 비교해 전반적으로 생존율이 감소했다.

공문규 교수는 “당화혈색소는 방사선 치료 후 국소 재발의 중요한 예후인자로서 수치가 높을수록 방사선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낮게 나타난 이유는 만성적인 고혈당이 혈관을 손상시켜 종양 내부로의 산소공급을 저해하고, 저산소 상태에 빠진 종양이 방사선 치료에 저항성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Thoracic Cancer에 게재된 논문
Thoracic Cancer에 게재된 논문

이어 “당뇨병 환자 이외에도 암환자 또한 방사선 치료에 앞서 치료효과를 높이고 국소재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혈당 조절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연구로서 추후 다양한 후속연구에서 많이 인용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 저널인 흉부암(Thoracic Cancer)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