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속 제일 뒤에 있어 관리 쉽지 않아 예방차원에서 발치가 정답

구강 내 제일 뒤쪽에 있는 사랑니의 의학적 명칭은 3대구치. 보통 17~18세 전후로 상하좌우 4개가 나기 시작한다. 사람에 따라 개수에 차이가 있다. 사랑니는 아예 나지 않았거나 있어도 외부로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치과에서 방사선 촬영을 하면 확인할 수 있다.

사랑니는 예쁜 명칭과는 달리 통증발치로 무서움의 대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사랑니를 꼭 빼야 하는지 궁금해 한다. 특히 사랑니는 위치상으로 양치질을 아무리 잘한다고 하더라도 관리가 어렵다. 몸이 피곤하거나 음식물이 끼면 쉽게 붓고 염증도 생긴다.

한편 치과에 사랑니 발치를 문의하면 간혹 큰 병원에 가서 빼셔야 해요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이는 매복된 치아가 좌우 아래 입술과 턱 주변 감각을 느끼게 하는 신경관과 근접해 있기 때문이다. 발치 과정에서 자칫 잘못하다가 사랑니 뿌리 끝이 신경표면에 상처를 남겨 일시적 감각마비를 유발할 수도 있다.

감각마비는 수 주에서 수 개월 경과 후에 회복된다. 하지만, 신경손상 정도에 따라 드물게는 장기간 지속돼 약물물리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아래 사랑니와 다르게 위쪽 사랑니는 주변에 큰 신경이 지나가지 않기 때문에 감각이상은 잘 생기지 않는다. 하지만, 코와 연결되는 공기주머니인 상악동이 위치해 있어 발치할 때 주의해야 한다. 윗쪽에 매복된 사랑니 뿌리 끝에 염증이나 물혹이 있으면 천공, 즉 뚫릴 수 있는 위험이 있다.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마취로 크게 아프지 않다. 다만, 아픈 감각만을 마취한 것이기 때문에 사랑니에 가해지는 힘과 뻐근함, 분할할 때 시큰함 등은 느껴질 수 있다. , 신경관과 가깝게 위치해 있다면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최병준 교수는 사랑니는 예방적 차원에서 발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사랑니를 빼고 다음 날 잠을 잘 수 없을 만큼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는 피딱지가 잘 붙어있지 않고 떨어져 나오면서 뼈가 드러나 아프고 쓰라림을 느끼는 경우로 통증 경감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