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 ‘회전 헤미 키스톤 피판술’ 100% 완치

# 피어싱을 즐겨하던 지모(30)씨는 10년 전 오른쪽 귓불과 왼쪽 귀 뒤쪽으로 켈로이드가 나타났다. 켈로이드는 점점 커졌다. 왼쪽 귀 뒤쪽 켈로이드는 나선형으로 크기는 3이상이었다. 심한 가려움증과 간헐적인 통증이 나타나 큰 스트레스를 받았다.

지 씨는 여러 병원에서 절제술과 주사치료를 받았지만 켈로이드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또다시 자라났다. 상심에 빠져있던 지 씨는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에게 완전 절제술 후 방사선치료를 받았다.

이전 병원에서 큰 절제부위 때문에 피부이식이 필요하다는 말을 들어서 걱정했지만, 바로 옆 피부를 절개한 뒤 돌려 이식하는 새로운 피판술로 큰 절개 없이 피부를 봉합할 수 있었다. 1년 후까지 켈로이드가 재발하지 않아 완치판정을 받았다.

켈로이드(cheloide)는 피부 손상 후 상처 치유 과정에서 섬유조직(결합조직)이 병적으로 밀집성장한 양성종양이다. 피부 상처 치료를 조절하고 억제하는데 문제가 생겨서 발생한 흉터다. 켈로이드는 피부에 생긴 상처가 아물지 않고 붉게 돌출된다.

귀는 켈로이드가 생기는 대표 부위다. 귀걸이와 피어싱을 착용하려고 낸 상처에 염증이 생기면 켈로이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엔 코로나19로 마스크 착용 빈도가 늘면서 마스크끈이 접촉하는 귀 뒤쪽에 압력이 가해져 피부 이상반응으로 켈로이드가 악화되거나 재발하기도 한다. 또 켈로이드 제거 후 결손 부위를 무리하게 일차 봉합하거나 피부이식수술을 해도 재발할 수 있다.

켈로이드를 제거하는 방법은 수술로 절제하는 방법이다. 이때 켈로이드 결손부위가 크면 봉합이 어려워 피부조직을 이식하는 피판술이 이뤄진다. 주변 피부를 이용하는 기존에 알려진 대부분의 피판술은 이식을 위한 추가절개 부위가 결손부위에 비해 현저히 크다. 추가 절개부위에서 켈로이드가 재발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절개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피부를 이식하면 피부 색상질감 차이가 커 심미적으로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졌다. 추가 이식수술로 새로운 켈로이드 발생에 대한 우려도 컸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는 결손부위 주변 피부를 일부만 절개하고 결손부위 쪽으로 회전시켜 피부를 장력 없이 봉합하는 회전 헤미 키스톤 피판술을 고안했다. 이 치료법은 기존 피판술과 비교해 절개 영역은 절반이고, 낮은 장력으로 결손부위를 봉합할 수 있다.

박 교수는 새로운 피판술을 20209월부터 20223월까지 33명의 환자에게 생긴 45개 귀 켈로이드 재건에 적용했고, 12개월간의 추적관찰 결과 모든 환자가 재발 없이 완치됐다.

환자들은 켈로이드 제거술 후 하루 8시간 동안 실리콘 겔시트_자석치료를 받았고, 받기 어려운 위치에 켈로이드가 있으면 방사선요법을 받았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성형외과 박태환 교수는 새로운 피판술은 절제부위가 작고 이식하는 피부조직의 혈관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낮은 장력으로 피부를 봉합할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실리콘 겔시트-자석요법과 방사선요법 병행치료 등 난치성질환으로 알려진 켈로이드를 완치시킬 수 있는 치료법 고안과 연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태환 교수가 고안한 새로운 헤미 키스톤 피판술을 이용한 귀 켈로이드 재건술’(Aesthetic Plastic Surgery Aesthetic reconstruction of auricular keloids with a novel Hemi keystone flap)’이라는 제목으로 SCI급 국제 의학저널인 미국성형외과 저널 ‘Aesthetic Plastic Surgery(IF: 2.3)’ 5월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