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목적이 다가 아니야…부정교합이면 저작기능‧발음도 어려워져

배우 이병헌의 대표 브랜드는 환하게 웃으면서 보이는 고른 치아다. 고른 치아를 드러내며 밝게 웃으면 몸도 마음도 건강하다는 느낌을 상대에게 준다. 깔끔하게 고른 치아는 밝은 첫인상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를 연예인 만들 욕심은 아니라도 엄마들은 고른 치아를 주기 위해 아이의 치아교정에 관심을 둔다.

치아교정은 아름다운 얼굴로 만들어주는 미용적 용도가 다가 아니다. 치아의 심미적 문제는 입과 치아의 기능적인 영역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 치아교정은 치아뿐만 아니라 턱관절치조골잇몸기도 등의 형태와 기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구체적으로, 위아래 맞물림 상태가 정상 위치에 벗어나 있거나 치아의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은 부정교합이면 저작기능에 어렵다. 특히 발음이 부정확해지는 등 다양한 기능적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치아가 물리적인 힘에 따라 이동하는 성질을 이용한다.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거나 비뚤어진 경우 위아래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는 경우 주걱턱무턱 등 얼굴뼈 크기나 형태의 이상 코골이수면무호흡 등이 치아교정 치료 대상이다.

한편 치아교정이 필요한 환자 대부분은 시작을 망설인다. 치아교정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 교정을 마칠 때까지 생활에 불편하고, 비용 또한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일부 환자들은 치아교정 직후 잇몸이 약해졌다거나 치아가 흔들려 딱딱한 음식을 씹는 게 어렵다며 불편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지만, 치아교정이 잘못됐거나 부작용이 아니다. 이동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치아 뿌리 앞쪽의 잇몸뼈는 흡수되고, 뿌리 뒤쪽의 뼈는 만들어지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치아가 이동한다.

이 과정에서 뼈가 흡수되고 만들어지는데 시간차가 존재하면서 치아 뿌리와 뼈 사이에 틈이 커져 치아가 흔들릴 수 있는 것이다. 교정을 끝낸 직후 치아가 다소 약해진 것 같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수개월이 지나면 치아는 단단히 자리 잡는다.

최근에는 치료 기간 지연 없이 효과적으로 치아를 이동시키거나 사회생활에 큰 지장을 주지 않도록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저작과 호흡 등 기능 문제를 함께 개선시킬 수도 있다.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박기호 교수는 교정법이 다양해지고 범위 또한 확대되면서 환자 부담과 문턱은 점차 낮아지고 있어 망설이기보다는 적절한 치료 시기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교정장치 사이에 음식물이 끼기 쉬울 수 있어 평소보다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