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전유물 아니야…무릎에서 ‘뚝’ 소리 방치하면 수술로 이어져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서 십자 모양으로 교차하며 관절을 받쳐준다. 무릎관절 안정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부분이다. 십자인대가 손상되거나 상처를 받으면 걸을 수 없고 일상생활 유지가 어려워진다.

보통 십자인대 파열은 남성들에게만 일어나는 부상으로 생각하기 쉽다. 남성들이 여성에 비해 격한 운동을 많이 하고, 군대에서 축구를 하다가 십자인대 부상을 당하는 등 남성 전유물로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십자인대 파열 부상을 당하는 여성들도 점차 늘고 있다. 여성들이 주로 하는 요가나 필라테스 등의 운동도 결코 가볍지 않은 데다가 암벽등반이나 축구 등 격한 운동을 즐기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여성은 남성보다 십자인대 파열에 취약한 만큼 더 주의해야 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골반이 넓어 다리가 휘는 각도 또한 남성보다 평균 5도 정도 더 크다. 그만큼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가 더 클 수밖에 없는 것이다.

여성 근력이 남성보다 약한 것도 십자인대 파열에 취약한 이유다. 근력이 강하면 인대 자체에 주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여성 호로몬 에스트로겐은 연부조직을 이완시키고 중추와 말초신경계의 미세한 운동조절능력을 감소시킨다.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무릎에서 하는 소리가 나는 동시에 무릎에 극심한 통증이 생긴다. 신호가 큰 부상이기에 사람들이 금세 알아차릴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사라지고 걷는 등 일상적인 운동도 가능하다. 십자인대 부상을 단순 염좌로 오해하기도 한다.

손상된 전방십자인대 치료 시기를 놓치면 관절의 불안정성이 지속된다. 무릎 내 조직에 이차적 문제가 생길 위험이 높아진다. 나이가 젊어도 무릎 관절염이 진행될 수 있어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연세건우병원 조승배 원장은 최근 도입된 십자인대 이중 재건술은 각기 다른 역할로 무릎 안정성에 기여하는 전내측 다발과 후외측 다발을 나눠 재건한다수술 후 불안정성 문제와 그에 따른 재파열퇴행성 변화를 예방할 수 있어 환자들의 부담을 덜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