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성형 중 가슴 보형물 확대 성형을 한 여성을 38년 장기 추적한 결과 일반 사람의 자살률에 비해 3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그 원인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 가슴 성형 (보형물 삽입)을 시행한 여성 3527 명의 여성을 1965년 부터 1993년까지 최장 38년간 추적관찰 하였습니다. 이들중 66%는 15년간 추적관찰을 할 수 있었고 22%에서는 25년 추적이 가능했습니다.


중간 값인 18.7년 추적관찰 시점에서 175명이 사망하였는데 이는 일반적인 알려진 사망률에 비해 30%가량 높게 나왔습니다. (standardized mortality ratio 1.3, 95% CI 1.1 to 1.5) 이런 사망률이 높게된 이유는 자살과 정신 질환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자살은 일반적인 사람들에 비해 3배 높게 나왔고 정신 질환과 관련된 사망은 일반 여성에 비해서 높았습니다. 이들 약물의 남용이나 기타 음주로 인한 사망이 많았습니다.


연구자들은 기록되지 않은 자살이나 사망 원인에 대한 잘못된 기록이 있을 수 있어 정신과적 문제로 인한 사망이 실제로는 더 많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특이한 점은 미용적으로 보형물을 가슴에 삽입한 여성에서 폐암 사망률이 의미있게 높았는데 (SMR 2.6 95% CI 1.6 to 3.9) 보형물이 사망의 원인이 아니라 미용 성형을 한 여성의 흡연률이 높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연구는 미용 성형에 있어 수술전 철저한 정신과적 상담을 필요로 한다는 주장을 뒷받침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성형 수술은 때로는 자신감을 줄 수 있고 스스로의 만족이 커서 사회 생활이나 성관계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면이 있다는 연구도 많습니다.
(참고 :
<(C) Lippincott Willianms & Wilkins 2007,
기존 연구와 마찬가지로 자살률이 높게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