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마비시키는 보톡스 치료 한계 뚜렷…결국 수술이 대안

안면연축(경련)은 한쪽 얼굴 근육이 의도치 않게 무의식적으로 이따금 불규칙적으로 수축하는 질병이다. 눈꺼풀에만 증상이 생길 수 있고, 입 주변 근육이 함께 실룩거리기도 한다. 대부분 얼굴 한쪽으로만 증상이 나타난다.

안면경의 대표 증상은 한쪽 눈이 떨리거나 입꼬리가 씰룩거리는 경우다. 심하면 눈이 저절로 감기거나 얼굴이 일그러지는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안면연축과 안면마비는 서로 구분된다. 안면연축은 안면 신경 자극 증상으로 눈과 입이 의도치 않게 미세하게 떨리는 경련성 증상을 말한다. 이에 비해 안면마비는 안면 신경 기능 마비로 입꼬리가 올라가지 않는다. 눈이 감기지 않고 이마 주름이 마비되는 특징을 보인다.

둘은 다른 질병인 만큼 치료법도 다르다. 안면연축의 원인은 주로 뇌혈관이 안면 신경을 압박해 발생한다. 임상적으로 의심되면 뇌혈관과 안면 신경 관계를 평가하고 종양다발성경화증 등 이차 원인 확인을 위해 혈관을 포함한 뇌MRI 검사를 한다. 안면 신경 기능 평가를 위해 신경전도근전도 검사를 한다.

안면연축 치료법은 약물치료와 보톡스주사‧수술의 3가지 방법이 있다. 약물치료는 신경안정제와 항경련제‧근이완제‧항콜린제를 사용한다. 비교적 효과는 좋지만 길게 지속되지 않거나 부작용으로 중단하기도 한다.

다른 신경학적 이상이 없다면 국소적으로 작용하는 보톡스 주사를 주로 사용한다. 보톡스 주사는 불수의적으로 움직이는 근육을 마비시키는 효과가 있다. 평균 3~6개월 주기로 처방한다. 보톡스 치료는 주사를 반복적으로 맞아야 되는 불편함이 있고 맞을수록 약효가 떨어지는 한계도 있다.

결국 수술이 지속 가능한 치료다. 대표 수술이 미세혈관강압술이다. 이 수술법은 귀 뒤쪽으로 접근해서 원인 혈관과 안면 신경 사이에 패드를 넣는 수술법이다. 보통 약물치료와 보톡스 치료가 만족스럽지 못할 때 고려할 수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신경과 류창환 전문의는 안면연축은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치료를 방치하면 안면 떨림과 얼굴 찡그림이 심해진다이로 인해 수치심과 불안우울증 등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