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눈꺼풀 테 올림근육 약화가 주요 원인
부주의한 콘택트렌즈 사용이 안검하수 불러

 

우리 몸 눈에서 눈썹이 있는 부위를 눈꺼풀 테라고 한다.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에 연결된 올림근육의 힘이 약해져 윗눈꺼풀 테가 아래로 처진 증상이다. 안검하수를 눈꺼풀처짐증으로도 부르는 이유다.

윗눈꺼풀 테가 아래로 쳐진 안검하수는 눈꺼풀 이완증과는 다르다. 눈꺼풀 이완증은 눈꺼풀 테는 제 위치에 있지만 그 위에 있는 피부가 눈을 덮는 증상이다.

안검하수가 있으면 눈꺼풀이 눈동자의 많은 부분을 덮어 그만큼 시야가 좁아진다. 또 눈을 뜨려고 이마에 힘을 줘 올리면서 이마에 주름이 잡히기도 쉽다. 정면을 쳐다볼 때는 턱을 위로 쳐드는 습관이 자신도 모르게 생긴다.

윗눈꺼풀 올림근 근육 처짐의 정도가 심하면 약시가 생긴다. 시력이 떨어지고 두통만성피로까지 나타날 수 있다. 무엇보다 시야가 답답해진다. 눈은 졸려 보여 다른 사람들에게 의욕이 없고 흐리멍덩한 인상을 줄 우려도 있다. 평소 주변에서 눈이 졸려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시야가 답답하게 느껴지면 안과병원을 찾아 안검하수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정상인도 눈꺼풀 테는 검은 눈동자를 1~2가량 덮고 있다. 이에 비해 눈꺼풀 테가 정상보다 처져 그 이하로 내려와 덮으면 안검하수로 진단한다. 눈을 떴을 때 눈꺼풀이 동공을 많이 가리거나 동공 바로 위에 눈꺼풀이 위치하는 것도 안검하수의 대표 증상이다.

안검하수 수술은 일반적으로 아래로 처진 윗눈꺼풀을 위로 끌어올리는 수술이다. 윗눈꺼풀 올림근 근육을 조금 잘라주거나 부착 부위가 떨어졌으면 다시 붙여준다. 근육에 아예 힘이 없으면 실리콘이나 다리 근막을 이식하는 방식으로 올림근을 강화하기도 한다.

한편 안검하수수술은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 눈꺼풀을 뜨는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수술이기 때문에 눈꺼풀을 감는 힘은 상대적으로 약해질 수 있다. 한쪽이 덜 감길 수 있어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건양대학교 김안과병원 정종진 교수는 건강정보 유튜브 <나의사 985- 안검하수, 안과VS성형외과 어디로 가야할까? 안검하수의 모든 것> 편에 출연, 안검하수 수술 후 정면을 볼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아래를 내려다 볼 때는 윗눈꺼풀이 아래로 잘 내려가지 못하는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안검하수는 선천성 뿐만 아니라 사고에 따른 외상 특히 콘택트렌즈를 부주의하게 착용하면 생길 수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