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비타민에 대한 완벽한 안내서/158쪽/시그마북스/16,000원

내 몸이 원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을 알고 있는가? 한 번쯤은 종합비타민제라든지 간에 좋은 영양제, 피로한 몸을 위한 영양제,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는 영양제, 피부에 좋은 영양제 등을 복용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저 좋다고 해서, 선물 받아서, 요즘 몸 상태가 안 좋아서 복용해보았을 텐데, 어떤 비타민은 과하게 복용하면 몸에 더 나쁠 수도 있고, 전혀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아니 이렇게 보충제로 섭취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몸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비타민무기질 보충제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는 많지 않다. 뻔한 이야기지만 다양한 식품으로 이 모든 영양소들을 섭취해야 좀 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비타민과 무기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어떤 식품을 먹어야 하는지 소개하고 있다.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구분한다. 비타민 ADEK는 지용성이고, 비타민B 8종과 콜린비타민C는 수용성이다.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쉽게 녹고, 다량으로 섭취하면 소변으로 쉽게 배설된다.

이에 비해 지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지 않고 지방 조직에 저장된다. 일부 지용성 비타민은 과잉 섭취하면 체내에 독성이 축적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식품이 아닌 보충제로 과잉 섭취했을 때 나타난다. 비타민은 탄소를 함유하고 있다. 공기에 의해 분해되거나 변할 수 있는 유기 화합물이다. 따라서 조리와 보관 방법에 따라 식품의 비타민 함량이 감소할 수 있다.

무기질은 열공기로 변할 수 없는 무기 화합물이다. 식물성 식품과 생선육류는 토양과 물에서 무기질을 흡수한다. 열은 음식 속에 있는 무기질을 분해하지 않기 때문에 조리해도 비타민처럼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 무기질은 요리 중에 재료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손실될 수 있다.

무기질은 상대적으로 많이 필요한 다량무기질과 적게 필요한 미량무기질로 분류된다. 다량무기질에는 칼슘염소마그네슘칼륨나트륨황이 있다. 미량무기질에는 크롬구리불소요오드망간몰리브덴셀레늄아연이 있다.

책에서는 13가지 필수 비타민과 유사 영양소인 콜린에 대해 소개한다. 각 비타민이 신체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결핍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한다. , 체내에 가장 많은 무기질인 칼슘으로 시작해 전해질과 다량무기질까지 알아본다. 또한 미량무기질의 기능과 이점결핍, 최고의 급원식품에 대한 정보까지 소개한다.

이 책을 보고 당신의 비타민과 무기질 섭취와 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또한 부엌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보를 이용해 완벽하게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한끼를 준비할 수 있다. 특정 영양소의 섭취가 적절한지 평가할 수 있다.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는지, 내 몸에서 나타나는 증세가 어떤 영양소 결핍지 등 의문점이 있으면, 반드시 전문 의료인과 상의하자.

저자 리지 스트라이트

공인 인증 영양사, 영양 작가이다. 식품영양학과 석사 학위가 있는 메뉴 개발자이기도 하다. <It’s a Veg World After All>의 설립자이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요리책 Vegetable Cookbook for Vegetarians: 200 Recipes from Artichoke to Zucchini의 저자다. 저술한 책과 요리법으로 사람들이 영양과 요리 기술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건강해지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쉴 때에는 미니애폴리스의 현지 음식을 탐험하고 호수와 산책로에서 운동하고, 뒷마당 채소밭에서 실험하는 것을 즐긴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