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해독/244쪽/니들북/16,000원

피로는 신체정신적 활동 후 또는 질병으로 생긴 극심한 탈진 상태 또는 힘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하지만 이러한 정의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는 미지수다. 만약 당신의 정신적 또는 신체적 활동 수준이 지나치게 과도하다면 당신은 피로를 해독할 필요가 없다. 그 치유책은 간단하다. 보다 균형 잡힌 삶을 영위하면 된다. 실상은 당신의 활동 수준이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피로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만성피로는 ~, ~, ~병 같은 말이 붙는 특정 신체 기관의 질환으로 인식되지 않는다. ‘만성피로증후군이라는 진단명이 있기는 하나 이마저도 눈에 보이는 객관적인 수치로 환산되지 않는 모호한, 일종의 정신적 또는 심리적인 문제로 치부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만성피로의 대표 원인으로 꼽는 스트레스가 해소되면 증상도 자연스럽게 완화될 것이라고 착각한다.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피로한 상태가 지속돼도 쉬거나 자면 되겠지, 하는 안일한 자체 처방을 내리는 실수를 한다. 하지만 만성피로를 방치하면 특정 활동을 할 때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도 막대한 지장을 줄 수 있다. 무엇보다 만성피로는 단순한 휴식으로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

이 책의 저자 알렉스 하워드는 20년 넘게 피로를 연구한 베테랑 피로 전문 치료사다. 그는 실제로 만성피로증후군 진단을 받고 나서 7년이라는 오랜 시간 동안 투병 생활을 했다. 이 증상을 겪는 사람들의 신체정신적 고통을 잘 이해하고 있다.

그는 많은 피로 환자들이 예민해서 그렇다, 운동 부족이다, 다들 피곤한데 참는 거다, 하는 등의 피로에 대한 편견과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증상을 방치한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그러면서 당장 죽을병이 아니라고 해서 피로 증상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엄연한 질병이자 심각한 장기 질환으로서 여러 신체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신이 오랫동안 피로감에 시달려왔다면 반드시 증상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해야 한다.

이 책은 피로를 쉽게 풀리지 않는 난제로 놓고 있다. 피로에 찌든 삶이 바뀌기를 바란다면 그 난제를 해독하려는 실질적인 활동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피로 해독의 12단계를 제시한다. 증상 진단에서부터 피로를 유발하는 신체정신정서적 현상에 대한 이해, 그리고 맞춤형 피로 회복 계획의 수립 및 실천 방법까지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 피로 해독은 치료가 시급한 암이나 심장뇌 질환 같은 큰 병이 아니라는 이유로 만성피로의 치료를 미뤄온 사람들에게 활력을 되찾고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저자 알렉스 하워드(Alex Howard)

피로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세계적인 통합의학 클리닉인 옵티멈헬스클리닉’(OHC)의 창립자이자 회장이다. 20명의 상근 진료의로 구성된 OHC50여 개국에서 수천 명의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저자는 17년간 OHC의 진료팀을 이끌고 있을 뿐 아니라 숙련된 심리 진료의로 1만 회 이상의 상담을 진행했다. 2005년부터 치료코칭 프로그램을 이끌면서 차세대 심리 진료의를 육성하고 있다. 2020년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환자들의 실제 치료 과정을 기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코리아헬스로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